2월 임시국회가 여야의 '강대강 대치'로 파행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민생 법안 처리 역시 무산되는 분위기다. 여야는 19일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 여야 3당 원내대표 정례회동을 갖고 임시국회 정상화 논의에 나설 예정이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2월 임시국회 파행으로 여야가 당초 예고한 ‘민생 법안 처리’가 사실상 무산되는 분위기다.

국회는 19일 운영위원회 전체회의, 산업통산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 헌법개정소위원회 등을 열고 민생 법안 등 현안 논의에 나선다. 이 자리에서 여아는 한국GM 군산공장 가동 중단 사태 후속조치, 아동수당법, 기초연금법 등 민생 법안 처리와 함께  지방선거를 앞두고 처리돼야 할 공직선거법 개정안 논의에도 나설 전망이다.

하지만 여야는 임시국회 파행의 책임 문제를 두고 여전히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임시국회 파행 원인으로 지목된 자유한국당 소속 권성동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에 대해 ‘강원랜드 채용비리 의혹이 일단락될 때까지 위원장직을 내려놓아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반면 한국당은 ‘법사위 파행을 한 민주당의 유감 표명이 먼저 돼야 국회 정상화를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 때문에 19일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강대강 대치’를 푸는 것에 합의하지 않는 이상 오는 20일 예정된 본회의에서 민생 법안 처리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다만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야 모두 민생 법안 처리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어 이날 원내대표 회동에서 ‘국회 정상화’에 합의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