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드스케이팅 대표팀 논란'이 되었던 대표팀 노선영과 김보름,박지우가 21일 오후 강원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열린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팀추월 순위결정전을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22일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팀추월 경기에서 불거진 ‘왕따 스케이트’ 논란과 관련해 “빙상 적폐를 청산하고 난 다음에 올림픽을 치렀다면 이런 일이 없었을 텐데 올림픽에 급급하다 보니까 이런 일이 터질 수밖에 없었다고 본다”고 분석했다.

안민석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늦었지만 올림픽이 끝나는 즉시 빙상계를 비롯한 체육계의 적폐청산 작업을 아주 과감하게 시작해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안 의원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빙상의 파벌을 보는 세 가지 다른 시각이 있다”며 “첫째는 대한빙상경기연맹 전명규 부회장을 적폐로 보는 시각, 두 번째는 삼성이 90년대 후반부터 빙상연맹 회장을 맡게 되는데 그전에 (빙상연맹) 회장을 했던 장명희 전 회장을 적폐로 보는 시각이 있다. 전명규로부터 소외된 사람들이 장명희를 중심으로 뭉쳐 전명규 대 장명희 두 세력이 존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첫 번째, 두 번째 시각은 각각을 적폐로 보는 것이고 세 번째 시각은 양쪽 모두 적폐로 보는 시각이다. 장명희를 ‘구악’으로 보고 전명규를 ‘신악’으로 보는 구악 대 신악의 파벌싸움으로 보는 시각이 있다”면서 “일방적으로 한쪽의 책임으로만 몰아가면 전체적으로 보기가 어려울 것 같다”고 봤다.

안 의원은 빙상연맹 내 파벌과 관련해 “여러 가지 일들의 본질은 두 파벌의 갈등과 싸움, 총만 안 들었지 전쟁과 같은 죽기 살기의 그런 싸움이 진행돼 왔다고 보고 있다”며 “이상하게도 전명규와 같이 활동했던 지도자들이 대부분 등을 돌렸다. 그렇다면 전명규 부회장의 이런 리더십이 결국엔 독선적이라는 평가도 전 부회장이 귀담아 들어야 될 문제일 것”이라고 말했다.

안 의원은 “전명규가 부회장을 사퇴한 게 2014년2월 박근혜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안현수 귀화가 빙상계 파벌 때문인지 검토해봐라’라고 얘기를 했기 때문이었다”며 “박근혜 정부에 의해서 전명규 부회장이 쫓겨나게 되고 국정농단 사태 이후에 다시 복귀를 한 것이다. 일련의 과정도 상당히 정치적인 측면이 있고 팩트 체크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왜 박근혜 정부가 전명규를 제거했을까 이 퍼즐을 한번 맞춰봐야 된다. 기회가 있다면 전명규 부회장이 (직접) 2014년 2월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왜 자기가 그렇게 찍힘을 당했는지 진실을 얘기해야 된다”고도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