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이방카 보좌관이 청와대 상춘재에서 만찬회담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저녁 7시 30분부터 8시 10분까지 약 40분간 청와대 본관 백악실에서 이방카 트럼프 대통령 보좌관과 비공개로 접견했다.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이는 미국 측의 요청에 따라 이뤄졌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한미 양국의 우호증진과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마무리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 먼저 평창올림픽 성공을 위한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와 미국의 적극적 지원에 대해 사의를 표명했다. 

이어 “한반도 비핵화 대화와 남북 대화가 별도로 갈 수는 없다”며 “두 대화의 과정은 나란히 함께 진전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 한미 양국이 긴밀히 공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고 윤 수석은 전했다. ‘한반도 비핵화 대화’는 북미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문 대통령의 미국의 적극적인 북미대화 추진을 요청하는 대목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핵을 인정할 수 없다는 의지가 가장 강한 나라는 한국”이라며 “그러나 북한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한 지난 25년간의 한미 양국 정부의 노력은 성공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미 양국은 모처럼 잡은 이 기회를 잘 살려 나가야 하며 나는 트럼프 대통령과 이 역사적인 위업을 달성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방카 보좌관은 한국의 국민과 정부가 평창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데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축하인사를 전하며 굳건한 한미 동맹을 강화하고 양국 국민간 우정과 연대를 심화시키는 데 기여하길 희망한다는 메시지를 내놨다. 

다만 북한과 관련해서는 일부 온도차도 보였다. 윤 수석에 따르면 이방카 보좌관은 “북한 핵과 미사일 해결을 위한 양국 정부의 대북 최대압박을 위한 공동노력이 효과를 거뒀고 한국의 대북 제재를 위한 노력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대화’ 보다는 ‘제재’에 방점을 찍은 대목으로 볼 수 있다. 

백악실 접견을 마친 문 대통령은 먼저 녹지원으로 이동했고, 약 1분 뒤 도착한 이방카 보좌관을 맞이했다. 상춘재 입구까지 도보로 이동한 두 사람은 기다리고 있던 김정숙 여사와 합류해 기념촬영 후 만찬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만찬에는 문 대통령 내외와 함께 우리 측 임종석 비서실장, 정의용 안보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등이 자리했다. 미국 측에는 이방카 보좌관을 비롯해 제임스 리시 연방 상원의원,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 마크 내퍼 주한 미국 대사 대리, 빈센트 브룩스 주한 미군사령관, 앨리슨 후커 국가안보회의 한반도 보좌관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