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낸 사진. 사진은 트럼프 대통령의 전속 사진사가 찍은 것으로 "우리는 이길 것"이라는 문구를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써 넣었다. <청와대 제공>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구상이 속도를 내고 있다. 북한 김여정 특사의 ‘남북정상회담’ 제안으로 시작된 대화국면은 문재인 대통령의 ‘북미대화’ 역제안으로 본격적인 단계를 밟아가는 상황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중재자’로서 미국과 북한 양측의 입장을 조율하고 있다.

대북특사 파견도 가시화 됐다. 아직 구체적인 인선을 밝히고 있진 않지만, 빠른 시일 내에 파견하겠다는 게 청와대의 입장이다. ‘특사파견’은 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전화통화를 통해 공개됐는데, 이는 미국도 동의했다는 의미로 풀이할 수 있다.

◇ ‘대북특사’ 계획에 트럼프 “북한 반응 공유해달라”

청와대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알았다”고 받아들인 뒤 “(북한의) 반응 등에 대해 우리 측과 잘 공유해달라”고 했다. 미국 정가 사정에 밝은 한 관계자는 “미국도 북한 인사들의 생각이나 권력구도 등 정보에 목말라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북미대화’와 관련한 모멘텀은 시기적으로 늦어도 3월 내에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평창올림픽과 패럴림픽 이후로 연기된 한미연합훈련이 재개되면 다시 긴장국면으로 접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북측은 노동신문을 통해 “미국이 남조선 괴뢰들과 합동 군사 연습을 재개하기만 하면 그에 단호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엄포를 놓고 있다.

이에 일부 언론에서는 한미연합훈련 재연장을 신청할 것이라는 보도도 있었다. 그러나 청와대는 “평창올림픽과 패럴림픽까지 훈련을 중단한 기존 합의가 유효하다”며 부인했다. 남북관계 및 북미관계에 있어 특별한 진전 없이 한미연합훈련만 연기할 경우, 역풍이 불 것을 우려한 대목으로 풀이된다.

◇ “한미연합훈련 전 북미대화 이뤄지면 타협 가능”

다만 관점을 달리해 보면, 이는 북미대화와 관련해 의미있는 진전이 있을 경우 한미연합훈련을 다시 조정할 수 있다는 의미로도 볼 수 있다.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특보는 미국북한위원회(NCNK) 주최 세미나에서 “훈련을 연기하거나 취소하자는 건 굉장히 어려울 것”이라면서도 “훈련 시작 전에 북미 간에 대화가 이뤄진다면 훈련에 대해서도 일종의 타협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관건은 북미대화의 입구 찾기다. 표면적으로 북한은 ‘핵 보유국 인정’을, 미국은 ‘비핵화 전제’를 내세우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중재자의 입장에서 ‘입구 핵동결, 출구 비핵화’의 단계별 해법을 제안한 바 있다. 현재는 양측의 간극이 크지만, 협상을 시작하기도 전에 최종카드를 오픈하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조율할 여지는 있다.

따라서 ‘대북특사’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미국과 우리의 입장을 전달하는 한편, 남북정상회담 및 북미대화에 대한 북측의 진의를 파악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청와대 역시 대북특사에 기대감을 감추지 않고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남북관계 개선과 북미대화, 북한의 대화의지 등 우리가 확인하고 싶은 것들이 있다”며 “남북관계를 잘 풀기 위해서는 특사를 파견하는 게 맞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사가 다녀오면 북한이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생각들을 파악하고 내려오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