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남 전 한나라당 의원이 18대 총선 당시 공천 대가로 ‘MB 집사’ 김백준 청와대 총무기획관에게 약 4억원을 건넨 사실을 털어놨다. 김소남 전 의원과 MB는 고려대 동문이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이번엔 공천헌금 수수 의혹이다. 이명박(MB) 전 대통령이 18대 총선 당시 한나라당 공천에 개입한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포착돼 검찰에서 확인 중이다. 이미 관련자들도 자백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김소남 전 의원을 두 차례에 걸쳐 소환조사한 결과 “공천 대가로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에게 약 4억원을 전달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김소남 전 의원이 돈을 건넨 김백준 전 기획관은 이른바 ‘MB 집사’로 불린다. MB와 인연을 쌓아온 세월만 40년이다. 하지만 혐의를 뒤집어쓰기엔 나이가 많다. 여든을 앞둔 그는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4억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기소되자 “MB의 지시에 따라 돈을 수수한 것”이라고 털어놓은 바 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다. 김백준 전 기획관은 김소남 전 의원에게 돈을 받은 사실을 부인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검찰은 MB가 김소남 전 의원의 공천에 영향력을 행사했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했다. 18대 총선은 MB가 대통령에 취임한 직후에 실시됐다. 가장 입김이 셀 때다. 당시 김소남 전 의원은 호남 배려 몫으로 한나라당 비례대표 7번에 공천을 받고 당선됐으나, 뒷말이 많았다. 공천 배경이 됐던 호남지역에서의 활동 이력이 적다는 지적에서다. 때문에 MB의 모교인 고려대 몫이 아니냐는 얘기가 나왔다. 김소남 전 의원은 고려대 경영대 대학원 교우회장이었다.

MB의 개입 여부가 드러나면 뇌물죄가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공천헌금의 경우 정치자금법 위반죄로 처벌하지만 공소시효(7년)가 지난 만큼 시효가 남아있는 뇌물죄로 검토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