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지선 후보 공천서 성범죄 여부 심층 검증키로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7일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안희정 전 충남지사를 둘러싼 성폭행 논란에 대해 "진보정권의 민낯을 보는 것 같다"고 질타했다.

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말하며 "그동안 진보세력은 자신들만이 도덕적이고 양심적이고 개혁적인 것처럼, 그리고 깨끗한 것처럼 얘기해왔지만, 이번 안 전 지사 사건을 계기로 그동안의 주장은 너무 공허한 메아리였다고 평가한다"고 힐난했다.

박 대표는 "이번 사건은 국민을 너무 허탈하게, 분노하게 만들고 있다"며 "마치 국민은 야누스의 가면 무대의 관객으로 전락한 듯한 기분을 느끼고 있다"고 한탄했다.

이어 "권력형 성폭력은 안 전 지사를 필두로 일벌백계하겠다는 의지로 강력한 수사가 이뤄져야 하고, 이번 기회에 권력형 성폭력, 갑질 성폭력이 근본적으로 근절될 수 있도록 많은 대책을 세워야 한다"며 "더불어민주당도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현 정부는 지난 22일 스위스 제네바 유엔본부에서 4년 만에 열린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CEDAW) 회의에 참가해 성폭력에 대한 안이한 대응으로 국제적 질타를 받고 무성의한 답변으로 회의 중단 사태까지 초래됐다"며 "정부의 안이한 자세가 어떻게 미투 운동을 지원하고 장려하면서 성폭력을 근절할 수 있을지 심히 의심되지 않을 수 없다"고 정부여당을 겨냥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번 안 전 지사 사태를 계기로, 지방선거 후보 공천심사에서도 성범죄 여부를 집중 검증하겠다는 방침이다.

이학재 지방선거기획단장은 "성범죄 연루자는 공천 심사단계부터 배제할 것"이라며 "공천 후에도 드러나면 공천을 취소하고 후보자격을 박탈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연루자 기준은 법원의 확정 판결이 아니고, '미투(MeToo·나도 고발한다)' 운동이 봇물처럼 일어나고 있기에 검찰 기소만으로 공천배제할 것"이라며 "공천 과정에서 단지 의혹제기만 된다고 해도 심층심사를 통해 공천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