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12일, 6·13 지방선거와 관련해 경기 수원·고양·용인·성남과 경남 창원 등 인구 100만 이상 기초자치단체장 선거를 사실상 '전략공천' 형태로 치르기로 결정했다. 이를 두고 당 내부에서는 광역자치단체장 경합 지역으로 보는 경기·경남지사 선거의 측면지원을 위한 방책이라는 해석이 제기된다. 사진은 홍준표 대표와 6·13 지방선거 시·도당 공천관리위원장들이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지방선거 시·도당 공천관리위원장 임명장 수여식을 한 후 지방선거 승리를 다짐하는 피켓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기 수원·고양·용인·성남, 경남 창원 등 인구 100만 이상 기초자치단체장 선거에 대해 사실상 전략공천 하기로 했다. 한국당은 12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이들 지역의 공천권은 한국당 경기도당과 경남도당이 아닌 중앙당에서 하기로 결정했다.

정태옥 당 대변인은 이날 비공개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헌에 의거해 인구 100만명 내외로 광역단체에 준하는 이들 5개 기초단체를 ‘중점전략특별지역’으로 1차 선정했다”며 “해당 선거구의 후보는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가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수원·고양·용인·성남·창원 등 기초지자체장 선거 공천 전권이 중앙당으로 넘어가게 돼 사실상 전략공천지역으로 분류됐다는 해석이다. 전략공천 지역으로 지정된 곳이 경기 및 경남지사 선거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경남지사 선거의 경우 홍준표 대표의 재신임을 걸고 치러지는만큼 한국당 창원시장 후보 선정에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창원시장 한국당 예비후보 측 관계자는 12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창원지역이 경남지사 선거에서 차지하는 투표인원 비율이 1/3에 달하는만큼 사실상 홍 대표의 영향력이 닿는 인물을 공천할 것으로 보고 있다. 창원시장 후보가 경남지사 후보를 측면 지원할 가능성이 제기되기 때문”이라며 “출마를 선언한 한국당 후보들은 비상이 걸린 상태”라고 밝혔다.

◇ 전략공천 이유

한국당은 12일, 향후 지역 사정에 따라 시·도당과 협의해 중점전략지역을 추가 선정하기로 했다. 이를 두고 중앙당이 지방선거 경합지역으로 보는 경기지사와 경남지사 선거를 측면 지원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이 제기된다.

이와 관련해 당 관계자는 이날 문화일보와의 통화에서 “대도시를 중심으로 기초단체에서 공동전선을 형성한 뒤 광역단체장인 경기지사와 경남지사 선거에서도 긍정적 영향을 이끌어 내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 같은 해석에 대해 ‘확대해석’이라고 경계하는 목소리도 당 내부에서 제기된다.

정태옥 대변인은 이날 비공개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5개 지역은) 광역에 준하기 때문에 필승전략지역으로 해야한다”며 “한 지역에 국회의원 숫자도 여러 명이기 때문에 시·도당에서 하기보다 중앙당에서 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정 대변인은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수도권과 부산·경남지역 사수 차원에서 중점전략지역 5곳을 선정한 것은 아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광역지자체에 준하는 지역이기 때문에 이들 지역을 선택했다”고 부연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