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13일, 6·13 지방선거 전략으로 '선거연대'를 거부했다. 이와 동시에 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달 중으로 추가 전략공천지역을 정하는 것으로 계획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13일, 6·13 지방선거에서 ‘선거 연대’를 거부했다. 이와 동시에 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는 늦어도 오는 26일까지 추가 전략공천 지역을 정한 뒤 단수후보 추천까지 마치기로 했다. 이 같은 한국당의 방침은 사실상 6·13 지방선거를 당 역량만으로 치르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홍준표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비겁한 선거연대는 하지 않겠다”며 최근 정치권에서 불거진 선거연대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 그는 “일각에서 타당과 선거연대를 하자는 말도 있다”며 “1996년 2월 신한국당 창당 후 22년동안 한나라, 새누리, 자유한국당으로 당명이 바뀌었다지만 단 한번도 선거연대로 선거에 임한 적이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대선도, 총선도, 지방선거도 우리 힘으로 치렀고 정책 노선이 다른 타당과 비겁한 선거연대를 해 국민에게 혼란을 준 일이 단 한번도 없다”며 “맑은 공천으로 조속한 시일 내에 우리당 후보자를 확정해 좌파 폭주를 막고 자유대한민국을 지키는 6·13 지방선거에서 반드시 승리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홍 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서울시장과 경기도지사 공천을 두고 바른미래당과의 ‘묵시적 연대’ 가능성을 전면 부정하는 셈이 됐다.

묵시적 연대는 서울시장과 경기도지사 선거에서 야권 분열로 여권 후보에 질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에 제기된 것이다.

예를 들면 서울시장 선거에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의원이 출마할 경우 한국당은 별도로 후보를 내지 않고 대신 경기도지사 선거에 한국당이 후보를 내는 방식이다. 하지만 홍 대표의 선거연대 거부 발언으로 바른미래당과의 묵시적 선거연대는 사실상 무너진 셈이다.

◇ 기초지자체 이어 광역지자체도 ‘전략공천’ 가능성

한국당은 지난 4~10일 광역·기초자치단체장과 광역의원, 기초의원 후보를 공모했다. 이를 토대로 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번주 중 공천 신청자에 대한 기본 자격심사를 하게 된다. 이후 공천관리위는 이르면 다음주 초 추가로 전략공천(우선추천) 지역을 선정할 방침이다. 한국당은 전략공천 지역이 정해지면 늦어도 오는 26일까지 단수 후보를 추천해 최고위 의결로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당 핵심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구·경북(TK) 지역은 경선할 예정이지만 나머지 지역은 공관위의 심사를 거쳐 전략공천과 경선 사이에 고려 중”이라며 “수도권 등 주요 지역은 여권의 공천 결과를 지켜본 뒤 결정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앞서 한국당은 전날(12일) 수도권과 경남지역 일부 기초지자체장 지역구를 중점전략지역으로 선정했다. 중점전략지역은 지역 시·도당이 아닌 중앙당에서 공천권을 행사하게 된다.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선정된 중점전략지역은 경기 수원·고양·용인·성남, 경남 창원 등 인구 100만 이상 기초자치단체장 등 총 5곳이다. 이와 함께 한국당은 향후 지역 사정에 따라 시·도당과 협의해 중점전략지역을 추가 선정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