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당 소속 박수현 충남지사 예비후보의 '불륜설' 등과 복당을 앞둔 정봉주 전 의원의 성추행 의혹에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불륜설에 휩싸인 박수현 충남지사 예비후보의 후보자 검증을 국민배심원단에 맡기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 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검증위)는 이 같은 내용을 당에 제안했다고 밝혔다. 당은 비공식적으로 박 예비후보의 후보직 자진사퇴를 권고하기로 했지만, 박 예비후보가 “정당한 절차를 달라”고 요구하면서 합리적인 방법을 고민해왔다.

윤호중 민주당 검증위원장은 13일 “당헌·당규 상으로는 박 예비후보와 같은 사례에 대한 검증 기준이 없다”며 “국민배심원단에 검증을 맡기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예비후보와 같은 사례’란 예비후보자의 사적 영역인 혼인·불륜 문제를 말한다. 민주당 당원인 오영환씨는 박 예비후보가 “여자 문제로 이혼했다”고 주장하고 있고, 박 예비후보는 “오씨와 전처가 이혼의 대가로 100억 원 상당의 이권을 요구했다”고 반박한 상태다.

윤 위원장은 “현행 당헌·당규에 국민배심원단 규정이 없어 박 예비후보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며 “(당이 국민배심원단을 받아들일 경우) 박 예비후보와 오영환씨 등 당사자들은 본인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비공개로 진행될 국민배심원단 회의에 나와 소명을 하고 관련 자료를 제출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서울시장 예비후보로 등록한 정봉주 전 의원의 복당 문제를 놓고도 당은 고심이 깊다. 정 전 의원은 자신의 성추행 의혹에도 불구하고 복당과 서울시장 출마 의사가 확고하다. 그는 성추행 의혹을 최초 보도한 <프레시안> 소속 기자들을 허위사실 유포로 고소한 상태다. 정 전 의원의 복당 여부는 당 서울시당 당원자격심사위원회에서 15일 논의될 예정이다.

특히 박 예비후보와 정 전 의원의 경우 사안은 다르지만, 두 건 모두 양측의 주장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라 당내에서도 ‘지켜보자’는 기류가 강하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박 예비후보의 경우 개인의 정치적 이미지에 미칠 타격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불륜 등 사적인 일에 당이 개입하기는 조심스럽지만, 당내에서 공방이 오가고 있는 만큼 조기에 일을 바로잡아야 할 필요는 있어 보인다”고 했다.

정 전 의원의 경우 정 전 의원에게 성추행을 당했다는 피해자의 주장이 있기 때문에 안희정 전 충남지사와 민병두 의원의 건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민주당으로서 보다 신중하게 대처하겠다는 기류가 읽힌다. 당 핵심관계자는 “정 전 의원의 경우 아직 당원이 아니기 때문에 당의 공식 입장은 없다”며 “일단 심사위원회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고 거리를 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