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4일, 문재인 대통령의 개헌안 발의와 관련해 '지방선거 패키지 개헌안'이라 폄하하며 "나라 체질을 바꾸는 개헌을 졸속으로 밀어 붙이려는 것 또한 책임있는 정치적 태도가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4일, 문재인 대통령의 개헌안 발의 의지를 두고 ‘지방선거 패키지 개헌’이라 폄하하며 “뭐가 그리 급해 스스로 시한을 정해놓고 시간에 쫓기듯 중차대한 개헌을 얼렁뚱땅 넘기려는지 이해되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는 문 대통령이 전날(13일) 한국당을 겨냥해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한 대통령의 개헌 준비마저도 비난하고 있다. 이것은 책임 있는 정치적 태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한 것에 대해서도 “나라 체질을 바꾸는 개헌을 졸속으로 밀어 붙이려는 것 또한 책임있는 정치적 태도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권이 기어이 지방선거 패키지 개헌을 밀어붙일 모양새다. 국회에서 헌법개정특위가 가동 중이고, 한국당 뿐 아니라 평화당이나 정의당마저 대통령 개헌안에 반대하는 마당에 문재인 정권은 이달 21일로 (개헌 시기를) 못 박으며 곁다리 개헌을 강행하려 한다”고 했다.

그는 문 대통령에게 “국회의 개헌 논의가 무산된 상황도 아닌데 대통령이 개헌안을 들이밀 사안은 아니다. 이 시점에 (개헌안) 대통령 발의권을 행사하려는 저의가 무엇인지 의심된다”며 “대통령 (개헌안) 발의권은 국회 논의 이후 행사하는 게 순리”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책임있는 정치적 태도는 졸속으로 개헌을 밀어붙이는 게 아니라 책임있게 개헌을 완수해가는 것”이라며 “야당 모두가 (대통령 개헌안 발의에) 반대하는 마당에 부결될 게 뻔한 (대통령) 개헌안을 굳이 국회 논의에 앞서 들이미는 이유가 혹시라도 이후 개헌 논의를 무산시키고 모든 책임을 야당에게 전가하려는 의도된 계획이라면 일찌감치 그만두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