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기로 한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원내대표와 교섭단체 명칭 문제를 놓고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기로 한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원내대표와 교섭단체 명칭 문제를 놓고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 실질적인 원내 협상에 나설 원내대표는 어느 정당 소속이 맡을 것인지, 명칭에 어느 정당명을 앞에 둘 것인지 등을 놓고 기싸움이 벌어지는 모양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26일 평화방송라디오 인터뷰에서 “정의당은 여러 논의 끝에 추진을 결정한 것이다. 당 정체성 등이 논란의 핵심이었지만, 촛불 요구를 받들고 국회에서의 활동력을 높이기 위해 결정을 내린 만큼 초대 원내대표(등록대표)는 정의당이 먼저 하는 게 맞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평화당에서 먼저 제안했기 때문에 정의당이 모든 쟁점에 대해 우선권을 가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하지만 평화당은 의석수를 기준으로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평화당 의석수는 14석, 정의당은 6석이다. 의석수가 더 많은 평화당이 교섭단체 초대 원내대표를 맡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양당이 원내대표 소속 정당 문제를 해결하더라도 임기를 얼마나 할 것인지 등 실무적인 쟁점도 남아있다.

교섭단체 명칭은 ‘정의와 평화의 의원 모임’ 또는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 중 하나로 정해질 전망이다. 다만 정의당을 연상하게 하는 ‘정의’를 앞에 둘지, 평화당을 연상하게 하는 ‘평화’를 앞에 둘지를 놓고는 의견 조율이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양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각각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와 상무위원회를 마친 후 다시 만나 추가 협상을 이어갈 전망이다.

양당은 이번주 중으로 공동교섭단체 대표와 명칭을 확정짓고 당내 추인을 거쳐 최종합의안을 밝힐 계획이다. 정의당은 당초 오는 27일이나 28일 전국위원회를 열 예정이었지만, 양당 간 협의 속도에 따라 오는 30일 저녁 또는 31일 오후로 미뤄질 가능성도 나온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