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숙 여사와 함께 베트남-UAE 순방을 마치고 28일 오전 성남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베트남과 UAE 순방을 마치고 28일 오전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한반도 4강 중심의 외교를 탈피하고 교역시장 다변화를 꾀하겠다는 소기의 목표를 일부분 이뤘다는 평가다. 세일즈 외교를 일단락한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과 개헌 등에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당면한 현안은 남북정상회담 준비다. 바로 29일 판문점에서는 남북고위급회담이 열린다. 우리 측에서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천해성 차관, 윤영찬 청와대 소통수석이 참석한다. 4월 말 예정된 남북정상회담 날짜와 의제 등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4월 1일과 3일, 우리 예술단의 북한공연도 예정돼 있다. 통일부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등이 지원하는 형태지만, 청와대도 마냥 손 놓고 있을 수는 없는 사안이다.

무엇보다 북중 정상회담, 트럼프 대통령의 안보라인 강경파 구성 등 변수들이 많아 문 대통령을 고심하게 만들고 있다. 중국 공식발표에 따르면, 김정은 위원장은 부인 리설주와 함게 26일부터 27일까지 중국 베이징을 방문해 시진핑 주석과 회동했다. 청와대는 “긍정적인 신호”라고 보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북한이 미국의 강경노선에 부담을 느낀 것이라는 분석과 함께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될 것에 대비한 포석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국내 현안으로는 개헌이 핵심이다. 문 대통령은 헌법자문특위의 자문안을 바탕으로 지난 20일 헌법개정안을 완성한 바 있다. 조국 민정수석이 3일에 걸쳐 개정안의 내용을 설명했고, 해외순방을 떠난 문 대통령은 26일 전자결재 방식으로 재가해 정식 발의된 상태다. 청와대는 야권을 설득하기 위해 문 대통령이 국회에서 시정연설을 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