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동욱 전 검찰총장의 혼외자 문제를 불러온 개인정보 유출사건에 당시 국정원의 조직적인 사찰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채동욱 전 검찰총장의 혼외자 불법 정보 조회 사건이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사건 당시 국정원 상부에서 관련 지시를 내렸다는 진술이 나온 것. 국정원의 조직적 사찰 의혹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앞서 채동욱 전 총장은 박근혜 정부 초기 국정원 댓글 사건으로 법무부와 갈등을 빚다가 혼외자 문제가 불거져 사퇴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새 정부와 함께 출범한 국정원 적폐청산TF는 검찰에 재수사 의뢰했다.

관건은 채동욱 전 총장에 대한 불법 정보를 수집한 송모 씨의 진술이다. 그는 2013년 6월 서울 서초구를 담당한 국정원 정보관으로, 당시 서초구청 관계자 등에게 채동욱 전 총장의 혼외 아들로 알려진 채모 군의 가족관계등록부 조회를 요청했다. 이로 인해 송씨는 재판에 넘겨졌으나, 윗선의 지시를 부인하면서 배후가 밝혀지지 않았다. 그는 “한 식당 화장실에서 우연히 얘길 듣고 확인 작업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상황이 달라졌다. 29일 SBS의 보도에 따르면, 사건 당시 송씨의 국정원 직속 간부로부터 상부의 지시를 인정하는 진술을 최근 검찰이 확보했다. 이를 바탕으로 검찰은 서천호 전 국정원 2차장, 고일현 전 국익전략실장, 문정욱 전 국익정보국장 등이 수용된 구치소를 압수수색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소환조사도 계획 중이다. 이들은 송씨의 직속상관이다. 수사 진척에 따라 송씨의 진술도 바뀔 수 있다.

한편, 채동욱 전 총장은 변호사로서 새 출발을 시작했다. 지난해 8월 법무법인 서평 개소식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그는 “그동안 찢어지는 가슴 아픔과 많은 괴로움을, 가족과 세상 모든 사람들한테 미안함도 느꼈다”고 소회를 털어놓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