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무대왕함의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의 청해부대 급파 지시 사실을 밝혔다. 지난달 26일(현지시각) 가나해역에서 피랍당한 우리 선원 3명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다. 당초 정부는 우리 선원들의 위치가 확인될 때까지 안전을 위해 엠바고(보도유예)를 요청했으나, 현지 언론의 보도가 나옴으로서 공개수사로 전환했다.

2일 취재진과 만난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굉장히 조심스럽고 중요한 국민의 생명이 걸린 문제라 통상적인 관례에 따라 엠바고를 걸고 진행을 했다. 그런 상황에서 가나 현지에서 보도가 나와버렸다”며 “우리 선원들의 생명을 손에 쥔 사람들이 이미 보도를 본 상황”이라고 엠바고 해제 배경을 설명했다.

마린 711호 피랍 및 정부 대응

외교부에 따르면, 지난 달 26일 오후 5시 30분 경(현지시각) 한국의 참치잡이 어선 마린 711호가 가나 인근 해역에서 피랍됐다. 마린 711호에는 선장과 항해사, 기관사 등 한국인 어선 3명과 가나 국적 선원 40여 명이 탑승해 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납치세력은 베넹과 나이지리아 경계 해역에서 한국인 3명과 가나인 1명 등을 소형 모터보트에 옮겨 태운 뒤 도주했다. 현재까지 한국인 선원 등의 위치는 파악되지 않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UAE 순방 중 피랍사실을 보고 받고, 3월 28일 귀국 직후 정의용 안보실장에게 청해부대 급파를 지시했다. 윤영찬 수석은 같은 달 31일 문자 메시지를 통해 “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합참은 오만 살랄라항 앞바다에서 임무수행 중이던 문무대왕함을 피납 해역으로 이동하도록 긴급지시 했다”고 전했다. 문무대왕함은 아프리카 희망봉을 돌아 4월 16일 경 사고해역에 도착할 예정이다. 이 같은 내용이 보도되면서, 우리 선원의 피랍사실이 공개됐다.

일각에서는 청와대의 엠바고 해제시점을 놓고 공개가 적절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아직 선원들의 소재파악이 안 되는 상황에서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다. 사건 초기 외교부도 같은 맥락에서 엠바고를 요청했고, 출입매체들도 이를 받아들여 보도를 유예했었다. 일부 언론에서는 “청해부대 급파” 홍보를 위해 엠바고를 해제한 게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이에 대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유괴·납치 사건에서도 보도가 나가면 공개수사로 전환하는 게 상식”이라며 “(소재지를) 파악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었고, 언제 공개수사로 전환하는냐에 대해서는 또 다른 판단이 필요하다”고 항변했다. ‘공개수사 전환 결정은 청와대가 한 것이냐’는 질의에는 “그렇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