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옥 여사가 남편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거부하고 있다는 점을 이유로 자신의 참고인 조사를 거부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가 검찰 조사를 거부했다. 검찰과 비공개를 전제로, 논현동 자택이 아닌 서울 모처에서 조사를 진행하기로 합의했으나 돌연 입장을 달리한 것이다. 사정당국에 따르면, 당초 김윤옥 여사는 지난달 30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참고인 조사를 받을 예정이었다. 그러나 전날 조사를 거부한다는 내용의 편지를 검찰에 보냈다.

이유는 하나였다. MB가 조사를 거부하고 있는 만큼 자신도 조사를 받을 수 없다는 것. 변호인으로부터 검찰의 조사를 거부할 경우 강제 구인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를 전해 들었지만 ‘혼자 편하게 있을 생각이 없다’는 취지로 답변했다. 앞서 MB는 구속된 이후부터 줄곧 검찰의 옥중조사를 거부하고 있다. 검찰의 공정한 수사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게 그 이유였다.

김윤옥 여사의 변심으로 검찰의 고민은 커졌다. MB의 혐의 입증에서 김윤옥 여사는 중요 참고인이다.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얘기다. 하지만 이미 MB가 구속돼 강제수사가 어려운 만큼 조사 방식을 달리하는 것으로 방법을 찾아야 했다. 따라서 서면조사로 선회할 것이란 검찰 안팎의 전망이 우세하다. MB의 변론을 맡고 있는 강훈 변호사는 김윤옥 여사의 검찰 조사에 대해 “(MB가) 언급한 것은 없다”고 말했다.

현재 김윤옥 여사는 강훈 변호사를 포함해 4명의 변호인을 선임하고 검찰 조사에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의혹은 4가지로 요약된다.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으로부터 5억원 상당의 뇌물을 받아 챙긴 것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10만 달러(약 1억원)를 받아 명품 쇼핑을 즐겼다는 것 ▲17대 대선 전까지 10여 년 동안 다스 법인카드로 4억원 이상 결재했다는 것 ▲재미 여성 사업가로부터 3만(약 3,200만원) 달러가 든 명품가방을 받았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