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김태년 정책위의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3일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신설 법안과 방송법 개정안에 대한 여야 이견으로 본회의 보이콧을 선언한 것과 관련해 “지방선거 공동보조를 위한 범보수연합 신호탄이 아닌지 국민이 묻는다”고 비판했다.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보이콧으로 인한 국회 파행이 몇 번째인지 헤아리기조차 어렵다”며 “한국당은 국회가 열릴 때마다 보이콧을 무슨 통과의례처럼 되풀이한다. 정부 출범 직후 장관 임명으로 보이콧, 정기국회에서 3번 보이콧했다. 2월 국회에선 권성동 법제사법위원장 사임 문제로 모든 상임위 전면 보이콧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여야 간 차이를 토론과 협상을 통해 풀지 않고 국회 파행하고 정쟁에 몰두하는 것은 국회의 책임을 저버리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바른미래당 합당 전 국민의당은 이견이 있어도 합의사항을 존중한다는 합리적 보수를 표방했는데 어제 바른미래당이 특정법안(방송법) 처리를 요구하며 합의된 의사일정을 파기하는 어깃장을 놨다”며 “4당 체제 첫날 본회의에 찬물을 끼얹고 보수정치권 존재감을 부각시키려는 국회파행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수석은 “범보수야합 희생양이 우리 국회가 돼선 곤란하다”며 “합의 파기에만 몰두하고 원내수석들이 차린 밥상을 엎고 있는데 즉각 멈출 것을 요구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쟁점법안, 민생법안은 추경과 함께 4개 교섭단체 정책위의장과 원내수석 협상 테이블에서 논의하고 야2당은 보이콧이 아닌 일하는 국회로 복귀해서 조건 없이 의사일정 정상화에 협조해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