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이 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본관 앞에서 6.13지방선거 서울시장 출마선언에 앞서 지지자들과 인사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이 4일 서울특별시의회 본관 앞에서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지난 2011년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이후 7년 만이지만, 그에게는 선거 준비 외에도 당 지지도 상승, 인재영입 등 해야 할 일이 산적하다.

안 위원장의 서울시장 출마는 사실상 창당 후 지지율 정체 등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는 바른미래당의 구원투수로 등판한 성격이 강하다. 지난 2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합당으로 출범한 바른미래당의 현재 지지율은 한 자릿수를 맴돌고 있다. 양당 지지도의 단순 합보다도 낮은 수치다.

모든 정당에 해당하는 것이지만, 정당의 위기는 낮은 지지도에서 시작된다. 지지도가 정체되다 보니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인재영입도 잘 안 되고 있다. 지선 출마 희망자로서는 최소한 선거비용이 보전되는 15%의 득표율이 필요한데, 현재의 지지도로는 이마저도 기대하기 어렵다.

특히 광역단체장 선거의 경우 유일한 현역지사인 원희룡 제주지사를 제외하면 더불어민주당이나 자유한국당 후보와 겨뤄볼 만한 카드가 전무한 실정이다. 안 위원장 측 관계자는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하늘 아래 새로운 인재는 없더라"라며 인재영입이 쉽지 않음을 토로하기도 했다.

그러다 보니 선거가 다가올수록 선거연대론도 자주 거론된다. 바른미래당은 현재 자유한국당과의 선거연대론으로 진통을 겪고 있다. 특히 서울시장과 경기지사 선거에서 양당이 각각 상대적으로 '약한' 후보를 냄으로써 묵시적인 연대를 하지 않겠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당내에서는 '한국당은 청산과 극복의 대상이며 선거연대는 없다'는 것이 공식적인 입장이다. 안 위원장도 이날 출마선언식 이후 기자간담회에서 "바른미래당은 기득권 양당과 싸워서 대한민국이 올바른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태어난 정당"이라며 "야권연대는 거듭 말하지만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안 위원장의 말이 설득력을 얻기 위해서는 '묵시적 연대론'을 잠재울 수 있는 유력한 광역단체장 후보를 낼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안 위원장은 이에 대해 "다른 지역 광역후보를 찾는 것이 더디다는 지적으로 이해하겠다"라며 "여전히 우리 당의 인재영입위원장 일을 하고 있다. 이제부터는 동시에 두 가지를 열심히 노력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이날부로 공식적으로는 서울시장 선거 예비후보이자 당 인재영입위원장 두 가지 책무를 모두 수행한다. 하지만 서울시장 선거 외에도 당 지지도 제고와 선거연대론 불식이라는 실질적인 과제도 추가로 달성해야 한다.

지난 2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실시해 발표한 정당 지지도에 따르면 바른미래당 지지도는 6.8%로 2월 2주차 10.5%를 기록한 이래 창당 이후 6주 연속 한 자릿수의 지지율을 이어가고 있다. (3월26~30일 실시, 전국 유권자 2,502명 대상, 기타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안 위원장은 현재 당 지지도에 대해 "저도 전적으로 책임감을 느낀다"라며 "바른미래당이 제대로 자리잡고 대한민국 정치에서 다당제가 뿌리내려 한국의 미래를 열 수 있도록 하겠다는 각오도 있다. 그 책임감도 이번 출마에 중요한 이유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가장 큰 관심은 역시 안 위원장이 출마하는 서울시장 선거에서의 한국당과의 선거연대 가능성이다. 안 위원장은 출마선언문에서 '야권대표'가 되겠다며 표를 모아달라고 했는데, 선거연대를 하지 않는다면 한국당 서울시장 후보와의 압도적인 지지도 격차가 필요한 상황이다.

한국당에서는 현재 김문수 전 경기지사의 출마가 유력한 상황으로, 중도포기 없이 완주할 것이며 선거연대는 없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한국당은 어떤 경우에도 15~20% 정도의 흔들리지 않는 '콘크리트 보수표'라는 자산이 있다고 자신하고 있다.

안 위원장이 "서울에 살지 않는 분이 갑자기 서울시장으로 나오는 것은 서울시민에 대한 아주 큰 실례"라고 김 전 지사를 겨냥한 것은 그의 출마에 대한 정당성을 흔들어 '콘크리트 층'을 깨뜨리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또한 "서울과 어떤 연고도 없고 서울시민들의 생활에 대한 이해나 서울시가 가진 구체적 문제에 대한 고민이 있는 분이 나서야 하는게 너무나 당연하고 상식적인 것"이라며 "20%의 부동층도 서울시민이다. 서울시민의 삶을 누가 과연 잘 해결할 수 있을 것인지가 정파를 넘는 판단기준이라 믿는다"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