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국회의원 시절 우리은행의 지원을 받아 중국·인도를 다녀왔다는 사실이 공개된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에 대한 검찰 고발을 예고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찬식 기자] 자유한국당은 8일, 갑질 의혹이 제기된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에 대한 검찰 고발을 예고했다. 이날 한국당은 함진규 정책위의장을 단장으로 하는 ‘김기식 갑질 외유 진상조사단’도 출범시켰다. 한국당의 이 같은 태도는 김기식 금감원장 임명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하는 한편, 6·13 지방선거 전략 차원에서 정부 심판론도 꺼내든 것으로 보인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김기식 금감원장 관련 의혹이 양파 껍질 까듯 계속 이어진다”라며 “불과 일주일 전 ‘금융전문가로서 금융개혁을 늦추지 않겠다는 결단력을 보인 김 전 의원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인사’라는 청와대 설명이 무색할 정도로 한 마디로 인사참사”라고 김 금감원장과 청와대를 비판했다.

그는 “김 금감원장의 화려한 갑질 이력은 애초부터 그가 참여연대 출신 금융전문가는 커녕 노골적 갑질 달인이었음을 여실히 보여준다”라며 19대 국회의원 재직 당시 국회 상임위원회 피감기관 돈으로 해외 출장 가는 등 관련 의혹을 나열했다.

이어 “(김 금감원장 의혹이) 이 정도였다면 그를 금융검찰 금감원이 아니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보냈어야 했다. 금융 감독이 아니라 공직자윤리위원회 특별 감독을 받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김 원내대표는 또 문 대통령에게 “(김 금감원장) 임명권자인 대통령은 이번 사태로 논란과 국민적 분노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자, 행여나 김 금감원장 거취 표명으로 보호하려는 꼼수를 부릴 생각 말고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라며 “(여기에) 뇌물, 직권남용, 정치자금법,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한국당도 청와대에서 책임있는 조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자체 진상조사단 조사와 함께 검찰 고발에 나설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김 원내대표는 “김 금감원장에 대해 상당 부분 법률적 검토를 마쳤는데, 추가 제보에 대한 사실 확인 관계로 조금 더 세부적인 검토를 하고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