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의 구속기소 결정에 반박하는 성명서를 페이스북에 공개했다. 그는 검찰 수사의 정당성을 부인하며 현 정권의 한풀이이자 정치보복으로 주장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이명박(MB) 전 대통령은 검찰의 구속기소를 일찍부터 예견하고 있었다. 서울동부구치소로 향하기 전 측근에게 미리 작성해둔 성명서를 맡겨뒀다. 자신의 기소 시점에 맞춰 발표하도록 당부했던 것. 해당 메시지는 9일 MB의 페이스북을 통해 공개됐다. 이날 MB는 재판에 넘겨졌다.

MB는 검찰의 기소와 수사결과 발표를 인정하지 않았다. ‘가공의 시나리오’에 따라 “초법적인 신상털기와 짜맞추기 수사를 한 결과”라고 반박했다. 무엇보다 “확인되지 않은 혐의가 왜곡, 전파됐다”고 주장했다. 이는 검찰의 무차별적인 유출 탓으로 돌렸다. 여전히 자신을 향한 검찰의 칼날이 ‘정치보복’이라고 생각했다.

MB는 성명서를 통해 “문재인 정권 초부터 ‘이명박이 목표’다는 말이 들렸다. 그래서 솔직히 저 자신에 대한 어느 정도의 한풀이는 있을 것이라 예상했고, 제가 지고 가야할 업보라고 생각하며 감수할 각오도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생각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그는 “이명박 개인을 넘어서 우리가 피땀 흘려 이룩한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와해시켜려는 의도가 있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덧붙였다. 사실상 보수 결집을 노린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MB는 자신에게 제기된 혐의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뇌물수수 의혹에 대해선 “임기 중 어떤 대기업 총수와 독대한 일도 없고, 재임 중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적도 없다”고 일갈했다. 실소유주 의혹을 받고 있는 다스 관련 의혹에 대해선 “주식 단 한 주도 갖고 있지 않다”며 선을 그었다. 다만 “가족기업이기 때문에 설립에서부터 운영 과정에 이르기까지 경영상의 조언”을 했을 뿐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따라서 MB는 자신이 다스의 ‘실질적 소유권’을 가진 것으로 보도된데 대해 ‘황당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결정적 증거로 꼽히는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 사건의 경우도 “검찰 수사를 통해 처음 접했다”면서 “워싱턴의 큰 법률회사가 무료로 자문해주기로 했다는 말은 들은 적은 있으나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겼고, 그 이후에 챙겨보지 못한 것은 제 불찰”이라고 에둘러 넘어갔다.

국정원 특활비 전용 의혹은 한 발 물러섰다. “보고를 받거나 지시한 일이 결단코 없다”면서도 “법적으로 문제가 된다면 책임지겠다”는 입장을 보인 것. MB는 “제기된 여러 의혹들이 법정에서 그 진위가 명확히 밝혀지기를 바란다”며 법적 투쟁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