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우상호(왼쪽부터), 박원순, 박영선 서울시장 예비후보가 6.13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면접을 앞두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 경선 레이스가 13일 첫 TV토론회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국면에 돌입했다. 서울시장 본 경선은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된다. 1위 득표자가 과반을 얻지 못하면 23일과 24일 양일 간 결선투표를 치른다. 각종 서울시장 여론조사에서 민주당이 우세를 보이고 있어 ‘사실상 본선’이 될 민주당 경선의 관전 포인트에 관심이 모아진다.

박원순·박영선·우상호 예비후보들은 이날 오후 JTBC를 통해 방송되는 TV토론회에서 서울시 미세먼지 대책과 부동산 정책에 대해 토론한다. TV토론은 박영선·우상호 의원의 요구로 이뤄졌다. 현역인 박 시장이 실시했던 대중교통 무료화 정책과 강남 지역 재개발 정책에 대한 집중적인 공략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의 ‘외유성 출장’ 의혹도 표심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경선은 권리당원 투표 50%+안심번호 여론조사 50% 방식으로 점수가 매겨진다. ‘당심’을 잡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반 국민 여론조사가 50%나 반영된다는 얘기다. 단, ‘역선택’을 막기 위해 여론조사 대상자는 다른 당 지지자를 제외한 ‘민주당 지지자+무당층’으로 한정된다.

하지만 정의당까지 돌아서면서 김 원장에 대한 전반적인 국민여론이 좋지 않은 상황이다. 12일 공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에 따르면 김 원장 거취와 관련 ‘부적절한 행위가 분명하므로 사퇴해야 한다’는 응답이 50.5%로 집계됐다. <리얼미터의 여론조사는 tbs의 의뢰로 지난 11일 진행됐다. 유무선 ARS 및 무선 전화면접을 병행해 조사했고, 최종 500명이 응답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 전체 응답률은 6.4%다.>

일단 민주당 예비후보들은 청와대의 기류에 맞춰 김 원장을 향한 야권의 공세를 ‘정치공세’로 규정하고 있다. 서울시장 예비후보들도 “김 원장이 잘했다는 것은 아니지만 사퇴 요구는 지나치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경선 표심의 절반을 권리당원이 쥐고 있다는 점을 의식한 발언으로 보인다. 최근 김두관 의원이 우원식 원내대표에게 ‘금감원장 심각합니다’라며 청와대에 재고를 요청해달라는 문자메시지를 보낸 것이 언론사 카메라에 잡히면서 지지층에게 ‘문자폭탄’을 받기도 했다는 점을 보면 지지층 여론을 알 수 있다.

이번 경선에서 처음으로 도입되는 결선투표도 변수가 될 전망이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우위인 박 시장 측은 1차 경선에서 과반 득표를 해 끝내겠다는 계획이다. 박·우 의원은 일단 박 시장의 과반 득표를 저지한 뒤 결선투표에서 뒤집기 승부를 기대하고 있다. 결선투표가 도입돼 2, 3위 후보 간 사실상의 단일화 효과도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가·감산 규정도 변수다. 민주당 당헌에는 ‘본인의 임기를 4분의 3 이상 마치지 않은 선출직공직자가 경선에 참여하는 경우 자신의 득표율에서 100분의 10을 감산한다’고 돼 있다. 현역 국회의원에게도 적용된다. 또 선거일 전 150일 기준으로 최근 4년 이내 탈당 경력이 있는 자와 경선 불복 경력자는 20%가 감산된다. 선출직 공직자 평가결과 하위 20%에 해당하는 자는 10% 감산된다. 가산 규정에는 만 43세~45세 청년 후보자는 10%, 여성 후보자는 최대 25% 가산점을 준다고 돼있다. 다만 여성이면서 전·현직 국회의원, 지역위원장은 감산 규정과 겹쳐 가산 폭이 10%로 줄어든다.

특히 결선투표를 가게 되는 등 결과가 박빙인 경우 가·감산점이 승패를 좌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경선 양자대결에서 A 후보가 48%, B후보가 52%를 득표했다고 가정했을 때, B 후보가 현직 국회의원이라면 결과는 A 후보 48%, B 후보 46.8%(10% 감산 규정에 따라 5.2%포인트 감산) 득표로 완전히 달라진다.

따라서 현역 국회의원으로 경선에 나선 박·우 의원은 10% 감산 규정을 적용받기 때문에 55%이상의 득표를 얻어야 한다는 점이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