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명 드루킹이 추천했던 법조인과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청와대 연풍문에서 따로 만난 것으로 확인됐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청와대가 댓글 조작사건 피의자 김모 씨(필명 드루킹)가 추천한 인사와 지난 3월 만났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댓글 조작사건과 관련해 “경계선을 지켰으면 좋겠다”고 했던 청와대 입장이 무색해진 대목이다.

김경수 의원과 청와대의 해명을 종합하면 사실관계는 다음과 같다. 대선이 끝난 이후 김씨가 김경수 의원을 통해 오사카 총영사로 한 법조인을 추천했다. 김 의원이 살펴보니 출신대학과 이력이 충분하다고 판단해 청와대에 전달했으나, 청와대에서는 적합하지 않다고 보고 받아들이지 않았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열린 추천을 한 것이고 공정한 과정을 밟아서 적합하지 않다고 배제가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신의 인사추천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김씨는 김 의원을 상대로 “자기들이 돌아서서 문재인 정부를 공격하면 엄청난 일이 있을 것”이라고 협박을 가했다. 김 의원이 이상하다고 생각해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연락을 했고,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됐던 법조인을 청와대 연풍문으로 불러 만났다는 것이다.

논란이 된 것은 크게 두 가지 측면이다. 김 의원이 “인사추천을 거절했다”고만 밝혔지만, 알고 보니 실제 청와대 인사검증까지 올라갔고 받아들여지지 않자 민정비서관까지 나서서 만났다는 점, 필명 드루킹에 대해 청와대가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음에도 초기 논란이 됐을 때 해명하지 않았다는 점 등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민정비서관의 통상적인 업무”라며 “인사검증 차원에서 만난 게 아니라 (추천인 관련) 문제가 있다는 일종의 신고가 있었기 때문에 만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인사 불만자들이 백원우 비서관에게 여러 하소연을 하고 심지어 협박성 얘기도 한다”며 “그런 민원해결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 건들이 수백건이어서 (백 비서관이) 이 사건도 같은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다만 ‘드루킹 본인이 아닌 추천된 인사를 부른 이유’에 대해서는 “피추천인의 연락처가 있었다”고 답변을 했다. 즉 드루킹의 연락처가 없었다는 것인데 다소 납득되지 않는 부분이다. 초기에 밝히지 못한 이유에 관해서는 “(민정에서 밝히지 않았기 때문에) 잘 몰랐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