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언론사 사장단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주요 언론사 사장단을 청와대 초청해 오찬을 함께했다.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언론사 대표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한편, 도움을 요청하기 위해서다. 이면에는 우호적 언론환경 조성을 위한 달래기 목적도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분위기는 훈훈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언론사 대표들과 일일이 악수와 기념촬영을 했고, 다양한 의견도 청취했다. 신문협회장을 맡고 있는 이병규 문화일보 대표는 인사말에서 “문재인 대통령님께 이 뜻깊은 날에 언론사 대표들과 오찬해 주신 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세 번째 남북정상회담 뿐 아니라 최초의 미북 정상회담까지 이끌어내신 대통령님의 확고한 신념과 용기에 이 자리를 빌려 경의를 표한다”고 높게 평가했다.

간담회 과정에서 문 대통령을 향한 다소 불만의 목소리도 있던 것으로 보인다. 언론사 대표들의 발언이 공개되진 않았지만, 문 대통령의 마무리 발언에는 “아까 보수층하고의 소통, 당연히 노력을 하겠다”는 내용이 나온다. 사장단 접견을 통해 보수언론의 불만을 듣고 이를 달래는 모습이다. 청와대에 따르면, 언론사 편집국장이나 정치부장이 아닌 대표를 초청한 것은 18년 만에 처음이라고 한다.

그러나 한편으로 청와대는 언론들과의 긴장도 유지하고 있다. 특히 일부 언론에 대해서는 정정보도 요청 등 보도내용에 대한 문제제기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홍일표 청와대 행정관의 부인의 한미연구원 관련 의혹을 보도한 <조선일보>에 대해 김의겸 대변인은 “쓸 게 없구나 생각했다”며 유감을 표명했었다. 지난해 말 임종석 실장의 UAE 특사파견에 대해서도 청와대는 <조선일보>에 정정보도를 요청한 바 있다.

<중앙일보>와의 마찰도 있었다. 안보관련 보수 측 입장을 대변하는 학자와 오피니언들에 대해 문재인 정부판 ‘블랙리스트’라는 보도가 나오자 청와대는 “사실관계를 심각하게 뒤틀어 쓴 기사”라고 반박했다. 정정보도를 하지 않을 경우 “법적인 절차를 밟을 수밖에 없다”고도 했다. 지난 2월에는 <동아일보>의 칼럼에 대해서도 정정을 요청한 바 있다. 청와대 차원은 아니지만, 최근 민주당은 김경수 의원 보도와 관련해 <문화일보>와 각을 세우고 있다. 다만 현재까지 정정보도 요청이 소송단계까지 이어진 사례는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와 관련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언론의 논조에 대해 청와대가 문제 삼고 했던 적은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팩트에 대해서는 정확해야 하는 게 신사협정 아니냐”며 “팩트가 틀린 것에 대해서만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도 “언론의 논조는 존중한다. 정책에 대한 비판이나 올바른 방향을 위한 질타는 중요한 역할로 인정하고 받아들인다”면서도 “팩트가 틀린 것은 안 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