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남북 정상회담 당시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위원장의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남북 정상회담에서 도출된 공동선언이나 합의문 내용이 27일 당일까지 확정되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과거 남북 정상회담을 참고해봤을 때, 양 정상이 현장에서 협상을 하고 그 내용이 바로 합의문에 담겼다는 점에서다.

23일 취재진과 만난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합의문 초안이 나왔느냐’는 질문에 “2000년과 2007년 정상회담 때를 떠올려 보면, 미리 남북 간 의제를 조율해 합의문을 먼저 만들고 정상들이 사인하는 방식이 아니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정상들의 구체적 협상이 (정상회담에서) 오갔고, 논의 내용을 현장에서 공동 선언문 혹은 합의문 형식으로 담아낸 것이 지난 두 차례 회담”이라고 덧붙였다. 현재까지 합의문이 초안형태로 나온 것이 없거나, 있더라도 마지막까지 확정할 수 없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합의문 초안이 나왔을 것이라는 추정은 전날 남북 정상회담 의제 관련 최종점검 회의가 개최된 것과 연관이 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대통령께서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에 의제와 관련한 최종 점검 회의를 주재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정상회담이 5일 앞으로 임박했기 때문에 공동선언 초안 등이 나올 것으로 예측됐다.

아울러 정의용 안보실장이나 서훈 국정원장의 정상회담 전 평양방문 가능성도 언급됐다. 당초 양측은 각각 한 차례씩 실무회담과 고위급회담을 개최키로 했다. 이날 예정된 실무회담 결과를 지켜봐야 하지만, 시간관계상 고위급 회담은 개최되지 않을 공산이 크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핫라인 통화 후 정 실장이나 서 원장의 방북 시나리오도 나왔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도 한 라디오 방송을 통해 “핫라인이 개통된다고 하더라도 거기서 심도 있는 얘기를 하기는 그렇다. 긴 이야기가 필요하다면 ‘사람을 보내겠다.’ 예를 들면 정상회담 공동선언문. 이런 것에 대해 초안을 가지고 우리가 먼저 평양을 갈 필요는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그런 순서대로는 가지 않을 것 같다”면서도 “지켜보자”며 여지를 남겼다. 다만 주말사이 정 실장의 평양방문은 없었고, 현재까지 방북 일정도 확정된 것은 없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