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민주당 경남도지사 후보가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청와대가 국회에서 드루킹 특검법안이 통과된다면 피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국회와 민주당이 주체적으로 논의하고 판단할 문제지만, 결정이 된다면 받아들이겠다는 의미다.

24일 취재진과 만난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특검은 당이 주체이고 국회가 결정할 문제”라고 선을 그으면서도 “어떤 결정이 나오더라도 따르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거부권 행사’ 여부에 대한 질의에는 “그렇게 하진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앞서 24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 대표와 원내대표는 회동을 갖고 이른바 ‘드루킹 특검법안’을 공동발의키로 합의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드루킹, 경공모, 경인선 등에 대해 사전에 보고를 받았는지, 그들의 활동과 계획에 얼마나 동조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당장 특검을 하기보다는 경찰과 검찰의 수사를 지켜본 뒤 판단해보자는 입장이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수사기관의 수사 결과를 보고 미진하면 특검을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다만 야3당의 의석이 160석으로 본회의 표결로 갈 경우 민주당 입장으로서는 막아서기 어려운 형국이다.

드루킹 특검 관련 의혹의 중심에 있는 김경수 의원은 당당히 임하겠다는 입장이다. 김경수 의원은 “떳떳한 입장이며 거리낄 것이 없으며 특검을 포함해 모든 조사를 당당히 받겠다”며 “빨리 소환해 정쟁의 도구가 되지 않도록 신속하게 해결해야 한다”고 했다. 특검과 관련해서는 “당에 모든 것을 맡겼다.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