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6·13지방선거 공동선거대책위원장 선임에 난항을 겪고 있다. 앞서 한국당은 황교안 전 국무총리에게 공동선대위원장을 제안했으나 거절당했다. 이에 한국당은 내부 인사를 중심으로 공동선대위원장 재선임에 나선 상황이다. 사진은 지난 25일 홍준표 한국당 대표가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지방선거 필승' 슬로건 및 로고송 발표식에 참석해 모두발언하는 모습. 왼쪽부터 권성동 지방선거 총괄기획단 공동단장, 홍준표 대표, 홍문표 지방선거 총괄기획단 공동단장.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중앙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 선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당초 한국당은 4월 중 공동선대위원장 선임을 마치고 선거대책위원회도 구성할 방침이었다. 한국당의 이 같은 계획은 지방선거 경쟁 상대로 꼽히는 더불어민주당보다 현안 이슈를 빨리 챙겨 ‘표밭 챙기기’에 나서겠다는 계산도 깔려있다.

이에 따라 한국당은 이달 초부터 외부 인사를 중심으로 공동선대위원장 물색에 나섰다. 홍준표 대표도 지난 13일 당 중진의원들과 만찬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조기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구성과 관련 “당 대표는 당연직 선대위원장”이라며 공동선대위원장 선임에 대해서는 “내부에서나 외부에서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국당 공동선대위원장 후보로 거론된 인물은 황교안 전 국무총리다. 최근 홍문표 사무총장도 황 전 총리에게 공동선대위원장 직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황 전 총리는 한국당의 제안을 고사했다. 황 전 총리는 26일, 복수의 언론과의 통화에서 한국당 제안에 대해 “지금 역할을 할 상황은 아니라고 본다. 공동선대위원장을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에 따라 한국당이 계획한 ‘외부 인사 선임’은 사실상 물거품이 됐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 한국당은 조만간 당 내부 인사를 물색해 공동선대위원장에 앉힐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공동선대위원장 선임 조건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당 내부 인사 중심으로 물색에 나선만큼 정치경험이 풍부한 4선 이상 중진 의원이 선임될 전망이다.

이주영·정우택·유기준·나경원 의원은 지난 3월 29일, 중진의원 회동에서 “(홍준표) 당 대표로만 선거를 치르면 피로감이 쌓일 수 있기 때문에 공동선대위원장을 내세워 국민으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아야 지방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다”라며 “영입인사는 당내외 의견을 두루 수렴해 국민께 존경과 사랑 받는 분이어야 한다”고 공동선대위원장 선임 조건을 제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