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평양표준시를 서울표준시에 맞추기로 했다. 이에 따라 북한은 이전보다 30분 빨라지게 됐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서울과 평양은 30분 시간 차이가 났다. 노동당 창건 70주년을 맞은 2015년 8월15일부터다. 북한이 “일제에 의해 말살됐던 우리나라의 표준시간을 되찾기 위한 조치”라며 기존의 동경 135도에서 127.5도로 표준시를 변경한 것이다. 이로 인해 평양은 서울보다 30분 늦게 됐다. 하지만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4·27 남북 정상회담에서 원래대로 돌아갈 뜻을 나타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9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남북 정상회담이 열린 판문점 평화의집 대기실에 서울시간과 평양시간을 가리키는 두개의 시계를 보고 ‘가슴이 매우 아팠다’며 ‘시간부터 통일하자’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시간은 북한에서 맞추기로 했다. 표준시 변경 3년여 만에 ‘평양 시간’은 사라진 셈이다.

윤영찬 수석은 “표준시 통일은 북측 내부적으로도 많은 행정적 어려움과 비용을 수반하는 문제”라면서 “김정은 위원장이 이런 결정을 한 것은 국제사회와의 조화와 일치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향후 예상되는 남북, 북미 간 교류협력에 장애물들을 제거하겠다는 결단”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