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비서실장이 판문점선언 이행추진위원회 1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판문점선언 이행추진위원회가 3일 오후 첫 회의를 열고 인선과 조직구성 논의를 진행했다. 이행추진위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가 전환된 조직으로 이행방향을 설정하고 점검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정상회담 준비위원회와 연속성을 유지하고 합의사항을 원활하게 이행할 수 있도록 정부와 청와대 융합형으로 구성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위원장으로는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을 맡았던 임종석 비서실장이 그대로 유임됐다. 총괄간사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맡기로 했으며, 정부측 위원으로 강경화 통일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서훈 국정원장,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참여한다. 청와대 측 인사로는 정의용 안보실장과 장하성 정책실장이 포함됐다.

조직은 준비위원회와 마찬가지로 세 개로 나눴다. 김 대변인은 “위원회 아래에는 세 개의 분과를 두기로 했다”며 “남북관계발전분과, 비핵화평화체제분과, 소통홍보분과”라고 설명했다. 다만 분과장을 누가 맡을지는 추후 논의하기로 결정했다.

남북관계발전분과에는 먼저 ‘삼림협력연구 TF’를 두기로 했는데, 이는 북이 가장 필요로 하고 있고, 우리 측의 노하우가 많이 쌓인 분야라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아울러 5월 중순까지 남북 고위급 회담을 열고 협의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 논의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이행추진위에 경제부처가 빠졌는데, 이는 대북제재로 인해 경제협력 사업은 당장 진행할 수 없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일단 진행이 가능한 것부터 시작하겠다는 것”이라며 “(경제협력 등은) 북미정상회담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