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민병두(서울 동대문구을) 의원 사퇴 철회를 요청하는 동대문구 주민대표로부터 6528명의 서명 요청서를 전달받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는 지난 3월 성희롱 의혹이 불거진 후 의원직 사퇴서를 제출한 민병두 의원에게 자진사퇴를 철회할 것을 요구하기로 4일 의결했다.

민주당 최고위는 이날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이 같이 결정했다.

김현 대변인은 최고위 결과 브리핑에서 “민주당은 ‘미투’(MeToo·성폭력 피해 고발운동)에 대한 입장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며 “이와 함께 민 의원이 첫 언론보도 이후 피해자에게 즉각 사과를 표명했고 의원직을 사퇴함으로써 국회의원 권위를 이용해 사실관계에 영향을 미치려고 하지 않았다는 점, 수많은 지역구 유권자들이 탄원서를 통해 사퇴 철회를 촉구했다는 점에서 사퇴보다 국회로 복귀해 의원직에 복무해 책임을 다 해줄 것을 민 의원에게 요구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전날(3일) 민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동대문구 주민대표 6,528명이 민 의원의 자진사퇴 철회를 촉구하는 서명을 전달받았다. 이들은 우 원내대표를 만나 “민 의원은 의정활동을 통해 경제적 약자의 벗이 돼 주었고 저희 지역에 희망이라고 생각한다”며 “민 의원의 사퇴는 반드시 반려돼야 한다. 다시 저희들의 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해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민 의원이 사퇴 의사를 밝힌 직후에도 “사실관계를 밝히는 것이 우선이지 의원직 사퇴부터 해야 할 일은 아니다”라며 사퇴를 만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