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취임 1주년을 기념해 제작된 기념품이 표절논란으로 판매가 중단됐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1주년을 ‘문화행사’로 채웠다. 한반도 외교안보 상황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설익은 잔치’를 여는 것이 맞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소박하고 간소하게 취임 1주년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먼저 취임 1주년 행사의 하나로 청와대 소장 미술품 전시회가 예정돼 있다. 오는 9일부터 청와대 사랑채에서 사전신청이나 입장권 구매 없이 누구가 관람이 가능하다. 청와대 경내에 전시돼 있거나 소장돼 있는 미술품 16점이 실물로 전시되며, 이동이 어려운 벽화 4점과 소장품 10점은 영상형태로 공개된다. 청와대 소장 미술품이 일반에 공개되는 것은 처음으로, 이는 “국민의 소중한 재산인 미술품과 문화재를 국민께 돌려드려야 한다”는 문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이다.

청와대에 따르면, 현재 청와대가 보유한 미술품은 총 606점이며 정부 공식 관리품은 190여점 정도다. 이 가운데 작품성이 인정되며 저작권 등 법적 문제가 없는 미술품들을 지난해부터 엄선, 이번 기회에 공개하기로 했다. 이정도 청와대 총무기획비서관은 “많은 분들이 보실 수 있도록 오랜 준비과정을 거쳐 전시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4일부터 청와대 사랑채 2층에서는 문재인 정부 취임 1주년 기록사진전도 열린다. 문재인 대통령의 정책행보와 국정 추진형황을 사진과 영상을 통해 소개하기 위한 취지다. 청와대 사진기자단, KTV, 대국민 사진공모를 통해 엄선된 50여점의 사진이 4개의 주제로 구성돼 전시된다.

취임 당일인 10일에는 청와대 경내 녹지원에서 음악회를 개최한다. 청운동·효자동·삼청동 등 청와대 인근 주민들이 초청 대상이다. 이 자리에는 문 대통령이 참석해 취임 1주년의 의미와 성과를 주민들과 함께 기념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심을 모았던 ‘문재인 대통령 취임 1주년 기념품’ 판매는 중단됐다. 당초 청와대는 취임 1주년을 맞이해 ‘나라답게 정의롭게’를 주제로 41종의 기념품을 제작해 4일부터 청와대 사랑채에서 판매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일부 제품에 표절논란이 불거지면서 전량 판매중단 조치를 내렸다. 이날 오전부터 기념품을 사기 위한 인파로 청와대 사랑채 앞에는 줄이 길게 늘어서 있었지만, 빈손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었다. 새로운 기념품 판매가 언제 재개될 지는 미정이다.

이에 대해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일부 제품 도안에 대한 ‘표절 논란’이 발생했다. 이에 따라 해당 기념품 판매를 유보했으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 기관들과 협의를 거칠 예정”이라며 “이번 사안으로 기념품 시판을 기다리시던 국민께 불편을 끼쳐 드려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