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박주선, 유승민 공동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은 9일 드루킹 댓글조작 특별검사 도입 관철을 위해 돌입했던 '철야농성'을 하루 만에 중단키로 했다.

대신 바른미래당은 드루킹 특검과 관련해 여야 협상이 결렬된 것을 규탄하고 더불어민주당을 특검 수사 대상으로 규정하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하고, 전국 지역위원회별로 드루킹 특검 도입을 촉구하는 대국민 서명운동에 나선다. 아울러 여야 협상 진행 상황에 따른 긴급 의원총회를 대비해 소속 의원들은 국회 주변에서 비상 대기한다는 방침이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규탄결의문을 통해 "바른미래당은 특검으로 불법 대선 여론조작 사건의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국회 정상화로 민생과 개혁입법을 처리하자는 일념으로 무한한 인내심을 갖고 협상에 임해왔다"며 "그러나 민주당은 우리의 뜻과 국민의 요구를 보란 듯이 걷어찼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은 겉으로는 특검을 수용하겠다면서도 실제로는 특검을 회피하기 위한 온갖 핑계와 단서 조건을 수없이 나열하며 민생도, 경제도, 국회도 거부하는 위선적인 행태로 국민을 우롱하고 야당을 철저히 기만했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이 이처럼 투쟁방식을 전환한 것은 지방선거를 한 달 앞두고 30명에 불과한 의원들이 철야 농성에 모두 투입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기 때문으로 전해진다. 또한 자유한국당처럼 '초강경' 노선을 경계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는 드루킹 특검 도입과 국회 파행 책임 사이에서 아슬아슬하게 줄타기를 하고 있는 바른미래당의 현 정치적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이 때문에 당 일각에선 국회가 공전을 거듭하며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국민적 비판이 큰 만큼 우선 국회를 정상화하고 드루킹 특검을 압박하자는 의견도 나온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치열하게 하되 자유한국당처럼 하지 말자는 것"이라며 "적시에 우리의 뜻이 전달 됐으면 그 다음에 할 수 있는 것은 대국민 서명운동을 국민들과 하는 것"이라고 철야농성 철회 취지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