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총리, 리커창 중국총리가 9일 한일중 정상회의에서 공동언론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9일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한중일+1’ ‘한중일+X’ 경제협력이 공개적으로 언급됐다. 중국 리커창 총리의 입을 통해서다. 한중일이 특정 현안이나 사업부문에 한정해 제3국 공동진출을 협력하자는 취지다. 여기서 ‘+1’은 진출대상국 등 관련 국가를 3국 정상회의에 초청해 함께 논의를 할 수 있다는 의미다.

리커창 총리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한·중·일+X 메커니즘 시스템을 구축하길 바라고 있다”며 “경제와 무역에서 우리는 모두 상호보완성을 가지고 있는데, 상호보완을 통해 함께하고 또 경쟁할 수 있다. X측이라는 것은 한중일 3개국이 FTA를 체결한 당사국 이외의 국가를 이야기 하는데, 이들과도 협력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한중일 정상회의서 북한 초청 가능성 ‘활짝’

윤순구 외교부 차관보는 브릭스의 예를 들어 설명했다. 브릭스 5개국이 회의를 진행하지만 특정 현안이나 사업에서는 별도로 1~2개국을 초청해 회의를 진행한다고 한다. 리커창 총리가 언급한 ‘플러스 엑스’도 같은 맥락에서 한중일이 특정 산업에서 협력했을 때 관련이 있는 제3국을 회의 당사국으로 초청하는 의미라는 것이다.

한중일이 협력해 공동으로 제3국에 진출하자는 제안이 사실 참신한 것은 아니다. 한중일 정상회의 출범 계기가 ASEAN+3이었음을 감안하면 더욱 그렇다. ASEAN 초청국 자격으로 한 자리에 모인 한중일은 역내 평화안정과 번영을 위해 동아시아 국가 간 협력이 필요함을 절감했고, 2008년 첫 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다만 한반도 정세가 급변하는 시기에 이 같은 구상이 나왔다는 점에서 특별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남북정상회담을 시작으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번영 시대의 기대감이 크고, 나아가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끝날 경우 북한 경제개발이 본격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중일이 공동으로 북한에 진출한다는 전제 하에 ‘한중일+북한’ 회의로의 발전 가능성을 열어둔 대목이다. 더구나 리커창 총리의 발언이 북중정상회담 다음날 나왔다는 점에서 ‘+X’가 실은 북한을 지칭한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과 리커창 총리가 한중정상회담을 앞두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 ‘특별성명’ 형태로 판문점선언 공동지지 선언

우리 입장에서도 특별히 반대할 이유는 없다. 청와대가 설명한대로 정전선언과 달리 평화협정에는 미국뿐만 아니라 중국 등 주변국가의 협력과 지지가 필수적이다. 중국이 ‘+X’로 북한을 상정한 것이라면,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체제 및 신경제지도’에 손을 들어준 셈이어서 긍정적으로 해석될 수 있다.    

물론 중국 측이 북한을 ‘+X’로 상정했는지 여부는 분명하지 않다. 정부 고위 관계자도 “특정나라를 의미하는 것은 아닐 것”이라고 했고, 청와대 고위 관계자도 “X가 꼭 북한을 지칭하는 것은 아닐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이번 한중일 정상회의의 가장 중요한 의제가 한반도 평화였다는 점, 리커창 총리의 발언이 북중정상회담 다음날 나왔다는 점, 청와대 고위 관계자도 ‘+X’에 대해 북한을 떠올렸다는 점 등을 종합하면 설득력을 얻는다.

한편 한중일 3국 정상은 이날 회의에서 ‘남북정상회담 관련 특별성명’을 채택한다. ▲판문점선언의 ‘완전한 비핵화’ 목표를 확인한 것을 환영하고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기대하며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이 동북아 평화와 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3국이 공동의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는 게 골자다.

문재인 대통령은 “특별히 3국 정상의 특별 성명 채택을 통해 ‘판문점 선언’을 환영하고 지지해 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드린다”며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과정에서 3국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기대하고 약속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