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15일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청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정부·청와대는 15일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4·27 남북 정상회담의 결과물인 ‘판문점 선언’을 제도화하기 위한 국회 비준 등 절차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의견을 모았다.

당정청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고 각종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민주당 추미애 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이춘석 사무총장, 김태년 정책위의장이 참석했고 이낙연 국무총리, 김동연 경제부총리, 조명균 통일부장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한병도 정무수석, 반장식 일자리수석, 홍장표 경제수석이 자리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오늘 논의 주제는 평화와 경제다. 평화는 이제까지 만들어진 틀 안에서 차분하고 단단하게, 경제는 더 대담하고 속도감 있게 하겠다”며 “남북간 해야할 일도 사안에 따라 바로 할 수 있는 일은 바로 준비하고 북과 협의해야할 일은 고위급 회담 등으로 하겠다. 유엔의 대북제재 문제라든지, 북미정상회담과 관계되는 문제들은 여건변화를 파악하면서 단계적으로 접근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배석한 박범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국회 정론관에서 고위당정청 결과 브리핑을 통해 “남북정상회담이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 속에서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으며, 새로운 역사의 전환점이 됐다는 것에 인식을 함께 했다”며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를 차분하면서도 신속하게 추진해 나간다는 것에 뜻을 함께 하면서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과정에서 상호간에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당정청은 남북정상회담 후속 조치 가운데 이행이 시급한 사안으로 산림협력과 6‧15남북공동행사를 꼽았다”며 “당정청은 이번 판문점 선언이 정치상황의 변동에 흔들리지 않고 성공적으로 이행되기 위해서는 국회의 비준동의 또는 이에 준하는 절차가 필요하다는 것에 인식을 함께 하고 판문점 선언의 제도화 방안에 대해 민주당이 중심이 되어 야당과 집중적으로 협의하기로 했다”고 했다.

또한 여야가 오는 18일 처리하기로 합의한 추가경정예산안 관련 논의도 이뤄졌다. 박 수석대변인은 “정부는 여야가 국회를 정상화하고 추경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한 것에 환영의 뜻을 밝히며, 국회의 추경 심의과정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추경이 예정된 5월18일에 통과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추경이 통과됨과 동시에 조속히 집행함으로써 추경이 당초에 목적한 청년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회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기로 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