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이날 처리하기로 한 드루킹 특검법에 대해 좀처럼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왼쪽부터 노회찬 평화와정의 의원모임, 김동철 바른미래당, 김성태 자유한국당,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여야는 18일 본회의를 열고 ‘드루킹 특검법’과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동시에 처리하기로 원칙적 합의를 이뤘지만, 드루킹의 탄원서가 공개되면서 상황은 급반전됐다. 처리시한인 이날 오전까지도 여야는 합의점을 찾지 못했고 야당은 특검법 논의를 원점으로 되돌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야당은 이날 드루킹이 <조선일보>에 보낸 탄원서 내용을 근거로 특검 수사대상에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경남지사 후보를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드루킹은 탄원서를 통해 2016년에 김 후보에게 불법 매크로 프로그램을 보여줬고 김 후보의 직접적인 동의를 얻어 ‘댓글조작’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태옥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불법 댓글 조작 혐의로 구속된 ‘드루킹’이 한 언론사에 보낸 옥중서신은 그야말로 충격적”이라며 “이제 민주주의를 유린한 불법 댓글 공작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방법은 성역 없는 특검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계속해서 진실을 왜곡 은폐하기 위한 시도를 한다면 국민과 역사의 엄중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은 바른미래당을 비롯한 야 3당이 제시한 ‘드루킹 특검법’을 조건 없이 수용하고 성공한 특검인 ‘최순실 특검’에 준해 협상에 임하길 바란다”며 “민주당은 이런 상황에서도 뻔뻔하고 오만하게 굴지 않기를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 후보는 지금이라도 가증스러운 착한 얼굴의 가면을 벗고 드루킹과 공모한 진실을 국민들께 밝히고 경남지사 후보직을 사퇴하라”고 했다.

민주평화당도 “기존 특검 논의는 원점으로 회복해야 한다”고 입장을 바꿨다. 조배숙 평화당 대표는 이날 광주광역시당에서 긴급 의원간담회를 열고 “제가 볼 때는 아주 엄청난 사건이 밝혀진 만큼 저는 특검의 수사대상이나 범위에 대해서 다시 원점으로 돌려야한다고 생각한다”며 “특히 김 후보가 드루킹과 사전에 모든 부분을 서로 공유를 하고 있었다면 어찌 보면 (김 후보도) 공범이다. 김 후보를 구속수사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그러면서 “이런 중요한 사건이 발생을 했다면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 다시 충분히 검토를 하고 재논의 해야 한다”며 “오늘 국회 본회의는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 이 부분에 있어서 원내 교섭단체들끼리 다시 한 번 진지하게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재협상을 촉구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해당 댓글조작 사건과 김 후보의 연관성이 없다고 보고 수사대상에서 김 후보를 제외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강병원 원내대변인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내곡동이라든지 최순실 특검은 대통령이 관여된 권력형 비리이지만 드루킹건은 전혀 그런 것이 아니다”면서 “김경수라든지 대통령도 수사대상에서 다 빠졌는데 여기에 맞게 규모와 수사 기간을 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밝혔다.

여야 원내수석부대표들은 전날에 이어 이날 오후 국회에 모여 특검 관련 논의를 진행했지만 별다른 진전은 없었다. 윤재옥 한국당 원내수석은 “(진전은) 없다. 아직까지 의견이 좁혀지지 않고 합의가 안 되고 있다. 오늘 시간이 많이 남아있지 않아 각 당 원내대표께 보고드려서 원내대표 협상에서 타결되도록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