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오는 21일부터 25일까지 부산에서 열리는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의 실무그룹 최종 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수진 기자] 삼성전자가 5G 상용화를 위한 국제 표준을 주도한다. 오는 21일부터 부산에서 열리는 3GPP 실무그룹 최종 회의를 통해서다. 삼성전자는 이번 회의에서 5G 상용 서비스를 위한 최종 기술을 공동으로 확정 지을 전망이다.

21일 삼성전자는 오는 21일부터 25일까지 부산에서 열리는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의 실무그룹 최종 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회의를 통해 5G 이동통신 1차 표준을 완성한다.

이번 회의에는 3GPP에서 5G 이동통신 기술을 개발하는 실무그룹인 RAN(무선접속네트워크) 워킹그룹 5개가 참석한다. 3GPP의 RAN 그룹은 통신기술규격의 표준을 만드는 프로젝트 그룹이다. 이 가운데 삼성전자가 의장사로 참석하는 ‘RAN 워킹그룹4’에서는 국내 상용화 서비스에 활용될 예정인 주파수 대역별 전파 출력 및 전파방사 요구사항을 확정하게 된다.

이들은 5G 단독으로 동작하는 ‘5G 단독모드(Standalone)’에서의 5G 상용 서비스를 위한 최종 기술을 확정 짓게 된다. △초고속데이터와 초저지연 성능을 제공하는 5G 무선접속 기술 △5G 단말과 기지국의 전파방사 요구사항 △5G 단말기 평가방법 등이 해당된다.

아울러 이번 회의에는 SK텔레콤, KT, LGU+, 미국 버라이즌, AT&T, 일본 NTT도코모 등의 통신사도 참가한다. 3GPP는 이번 회의 결과와 지난 해 12월 완성한 4G LTE와 5G를 함께 사용하는 5G 종속모드(Non-Standalone) 표준을 다음 달 미국에서 열리는 3GPP 총회에서 5G 1차 표준으로 승인하고 공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