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홍문종, 염동열 의원 체포동의안 부결로 내홍에 시달리는 모습을 반영하듯 추미애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가 심각한 표정으로 입장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자유한국당 홍문종·염동열 의원의 체포동의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 처리되면서 ‘제 식구 감싸기’ 비판에 직면한 더불어민주당이 다시 한 번 고개를 숙였다. 사학재단 불법 자금 수수, 강원랜드 채용 부정청탁 혐의 등으로 각각 구속영장이 청구된 상태였던 두 의원의 체포동의안이 부결된 데에는 민주당의 ‘반대표’도 한몫했다는 지적이 나왔기 때문이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안에 안일함과 게으름이 있었고 국민 분노의 회초리는 어떤 이유로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더 낮은 자세, 철저한 준비로 높은 정당 지지율에 안주하거나 여소야대 탓하지 않겠다. 당의 기강을 보다 강고히 잡고 더 이상 국민 여러분 앞에 부끄러움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체포동의안 부결 직후 대국민사과 기자회견을 열었던 홍영표 원내대표는 “국회가 촛불정신을 잊어버리고 ‘제 식구 감싸기’에 나선 것에 대해 깊이 반성하고 있다”며 거듭 사과했다.

그러면서도 “체포동의안은 국회의 정상적 운영을 가로막는 아주 문제가 되는 사안”이라며 “체포동의안 때문에 국회의 모든 합의와 운영 자체가 정상적으로 이뤄지기 어려워 반드시 제도 개선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불체포특권이 국회 파행과 민생 보이콧의 수단이 되고 있다는 건 반드시 시정돼야 한다”고 제도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체포동의안 처리는 72시간 내 표결되지 않으면 다음 본회의 상정이 의무화되도록 개정된 이후 처음 사례다. 국회의장 직속 ‘국회의원특권내려놓기추진위원회’가 추진한 본래 취지에 반해 국회가 답한 꼴이 됐다”며 “가능한 제도적 방안을 강구하겠고 우리 스스로도 불체포특권, 무기명투표 방식 등 제도 문제로 몰아가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원내대표로서 철저히 반성하고 진정한 국회개혁에 대한 숙의의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