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가 사전투표율 25% 돌파로 공약했던 홍대 프리허그 행사를 진행했던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6월 8일 예정된 7회 지방선거 사전투표일에 투표를 하기로 결정했다. 문재인 대통령뿐만 아니라 임종석 비서실장, 정의용 안보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등 청와대 참모진도 사전투표에 함께 참여한다. 현직 대통령이 정식 선거일이 아닌 사전투표를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4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오전 정례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6월 8일에 지방선거 사전투표를 하기로 했다. 대통령뿐만 아니라 세 분의 실장을 비롯해 청와대 비서관과 행정관 등 많은 분들이 참여할 예정”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싱가포르 남북미 정상회담과는 선을 그었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싱가포르 남북미 정상회담이 열릴 경우, 그 시기를 12일에서 13일 사이로 보고 있다. 따라서 문 대통령이 남북미 회담 참석차 13일로 예정된 지방선거에서 투표를 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전투표를 하려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청와대는 이에 대해 “싱가포르와 무관하게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차원”이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김 대변인은 “2016년 총선 때 사전투표가 처음 실시됐는데 2012년 총선 당시 54.2%였던 투표율을 58%로 끌어올렸다. 그리고 지난 내선 때 사전투표율이 26.1%였는데 18대 대선 때 75.8%였던 투표율을 77.2%로 끌어올렸다”며 “사전투표율이 전체 투표율을 끌어올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대선과 총선, 지방선거까지 세 개의 전국선거가 있는데, 지방선거 투표율이 40%까지 떨어지기도 하는 등 다른 선거에 비해 상대적으로 (투표율이) 낮다”며 “사전투표율을 통해 전체투표율을 끌어올릴 필요성이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후보시절 사전투표율 25%를 넘기면 홍대에서 프리허그를 하겠다고 했던 개인적 인연도 있다”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공식적으로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과 무관하다는 입장이지만, 이면에는 이를 대비하는 측면도 있다는 게 다수의 분석이다. 앞서 1일(현지시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과 만난 이후 “한국전쟁을 끝내는 문제에 대해 논의했고 북미회담에서 종전에 대한 무언가가 나올 수도 있다”고 암시한 바 있다.

다만 현 시점에서 북미정상회담이 바로 남북미정상회담으로 이어질지 여부는 불분명하다. 청와대에 따르면, 남북미 회담에 대한 요청이나 공식 제안은 없는 상황이다. 더구나 트럼프 대통령은 ‘종전선언’을 언급했던 자리에서 회담이 두 차례 혹은 세 차례 이어질 수 있다는 점과 함께, 이번 싱가포르 회담에서 “서명은 하지 않을 것”이란 말도 한 바 있다.

따라서 일각에서는 종전선언 65주년에 맞춰 오는 7월 27일 판문점에서 남북미 정상들이 만나 종전선언을 할 것이라는 관측도 내놓는다. 남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싱가포르 북미회담 합류를 위해 우리 정부가 본격적인 준비에 돌입한 상태는 아니다”라며 “북미 간 의제 등 회담상황을 예의주시 중”이라고만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