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지방선거 참패 이후 당 수습 차원에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에 나섰지만, 일부 의원들이 반발하면서 ‘내부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사진은 지난 15일 지방선거 참패에 대해 사과하는 한국당 의원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놓고 자유한국당의 ‘내부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지방선거 패배 이후 당 수습 차원에서 추진되는 ‘비대위 구성’이 오히려 내부갈등의 씨앗이 된 셈이다. 18일, 김성태 대표권한대행은 비대위 구성 방안을 밝혔고, 일부 재선 의원들은 이에 반발해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했다.

김성태 대표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외부인사를 위원장으로 한 혁신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중앙당 해체 수준의 규모 축소 후 원내중심 정당 구축 ▲당명 개정 등을 골자로 한 혁신안을 발표했다. 김 권한대행은 “구태와 관습에 안주하는 기득권 보수가 아니라 수구와 냉전, 반공주의에 매몰된 낡은 주종을 스스로 혁파하고 국민적 인식과 정서에 부합하는 정의로운 보수의 뉴트렌드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김 권한대행이 밝힌 혁신안은 당장 이날 당내 일부 재선 의원들로부터 제동이 걸렸다. 박덕흠 의원은 이날 일부 재선의원 간담회 직후 기자들에게 “오늘 김성태 원내대표가 (혁신안으로 낸 중앙당) 당 해체 부분에 대해 재선의원들이 의원총회를 소집해야 한다고 해서 요구했다”며 제동을 걸었다.

박덕흠·김명연·김선동·김진태·김한표·박대출·박인숙·염동열·이채익·홍철호·김기선·이완영·박맹우 의원 등 13명에 달하는 당내 재선 의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간담회 형식의 회동을 갖고 이 같은 입장에 대해 확인했다.

특히 이날 일부 재선의원 간담회에서 홍철호 의원은 “살기 위한 방편으로 (당) 해체를 수단으로 쓰는 것으로 해석되는 것은 안 된다”고 주장했고, 김명연 의원도 “당 해체는 당원에게 뜻을 물어야 한다”라며 김 권한대행이 밝힌 중앙당 해체 수준의 규모 정비 방침에 반발했다.

◇ ‘김성태 혁신안’ 반발하는 일부 당 구성원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은 18일 “오늘 이후 당 당직자 전원의 사퇴서를 수리하고 혁신비대위원회를 구성하기 위한 위원회와 질서있는 해체와 혁신을 위한 구태청산TF를 동시에 가동하겠다”면서 “혁신비대위가 쇄신의 전권을 위임받을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역할에 제 임무를 제한해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선언했다.

하지만 당내 일부 인사들이 김 권한대행 혁신안에 대해 즉각 반발하면서 비대위원회 구성은 시작부터 암초를 만났다. 4선의 심재철 의원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내고 “김 권한대행의 (혁신안) 처방은 엉뚱한 것”이라며 “(지방선거) 참패의 이유가 무엇인지 원인을 바르게 분석해야 대책이 올바르게 나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당내 전현직 당협위원장들로 구성된 ‘자유한국당재건비상행동’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 권한대행 즉각 퇴진과 당내 정풍운동을 선언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문에서 김 권한대행에 대해 ‘지방선거 공동선대위원장으로서 선거참패 책임과 홍준표 전 대표의 전횡에 대한 협력에 엄중한 책임을 지고 즉각 사태해야만 할 대상자’라고 규정했다.

결국 김 권한대행이 ‘혁신안’으로 낸 비대위 구성안을 둘러싸고 당내 입장차만 고스란히 드러내면서 당분간 내분이 지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