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친박계(친 박근혜계)가 김성태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행보에 반발하며 ‘힘 빼기’에 나섰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 친박계(친 박근혜계)가 김성태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힘 빼기’에 나서 관심을 끌고 있다.

친박계로 분류되는 심재철·이주영·유기준·정우택·홍문종 의원은 지난 25일 성명서를 내고 김성태 대표권한대행이 제안한 당 혁신방안에 대해 반발했다. 이들은 “김 원내대표가 대책이랍시고 제시한 중앙당 해체 등은 문제의 본질과 전혀 동떨어진 것”이라며 “비대위 준비위원회를 구성한 것도 물러나야 할 사람이 벌인 무책임하고 월권적인 행동”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친박계 김진태 의원 역시 김 권한대행 행보에 대해 “선거참패 책임을 모면하기 위해 있지도 않은 친박을 만들어 당을 분열시키고 있다”면서 “김 대행은 철지난 친박타령 그만두고 하루빨리 물러나는 것이 옳다”라고 했다.

이처럼 친박계가 김 권한대행 행보에 반발하며 ‘힘 빼기’에 나서는 이유는 2020년 총선 공천권과 관련이 깊다는 분석이다. 김 권한대행이 혁신비상대책위원장과 관련해 ‘총선 공천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권한’을 언급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이른바 ‘친박계 살생부’가 담긴 박성중 의원 메모까지 공개되면서 파장은 더 커지고 있다.

이를 두고 친박계로 분류되는 4선의 한 중진 의원은 27일 <헤럴드경제>와의 통화에서 “(김 권한대행의 발언은) 권한을 넘어서는 것”이라며 “본인의 임기도 어떻게 될지 모르는 마당에 자기가 공천에 대해서 왈가불가 할 것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중진 의원도 “시기적으로 보나 뭐로 보나 공천은 20개월 뒤에 있는 일이다. 특정 세력만 당에 남기고 상대세력은 없애겠다는 뜻”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김 권한대행은 같은 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천권 발언’ 논란에 대해 “이번 혁신비대위원장을 맡으신 분이 당 공천관리위원장을 할 수도 있는 것”이라며 “공천권을 완전히 국민에게 돌려줘 두번 다시 한국당이 ‘공천 때문에 망했다’는 오명을 씻어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혁신비대위에서 논의되는 입장”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