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민주평화당·정의당 공동교섭단체) 원내수석부대표들이 이르면 3일 국회에서 후반기 원 구성을 위한 2차 실무협상에 나설 예정이다. 사진은 후반기 원 구성 협상을 위해 6월 27일 오후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동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성태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장병완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원내대표.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민주평화당·정의당 공동교섭단체)이 원 구성 실무협상을 앞두고 최우선적으로 챙겨야 할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두고 치열하게 다투고 있다.

민주당과 한국당은 국회 운영위원회·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을 두고 공중전에 나선 모양새다. 민주당 측은 청와대·국회 등을 소관기관으로 하는 운영위원장 자리를 되찾겠다는 계획이다. 또 20대 국회 전반기 당시 민주당 측에서 요구한 법안들이 종종 법사위 문턱을 넘지 못한 사례를 들며 법사위원장도 갖고 오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한국당은 민주당의 입장에 대해 반발하는 한편, 협상 파기 가능성도 언급했다. 김성태 한국당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제일 어려운 게 원 구성 협상”이라며 “특정 정당에서 희망하는 상임위(위원장 자리)를 전제하면 그 협상은 이뤄지지 않는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저희들이 꼭 쟁취하고 또 유지하고자 하는 상임위가 있더라도 원 구성 협상을 위해 일체 입장을 밝히지 않겠다”고 했다.

국회부의장과 상임위원장 2석을 둘러싼 바른미래당·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간 신경전도 날카롭다.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측은 국회부의장 1석 혹은 상임위원장 2석을 얻겠다는 계산이다. 이는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이 민주평화당과 정의당 공동교섭단체인만큼 상임위원장 1석 씩 각 당이 나눠먹기 위한 고육지책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바른미래당은 ‘의석 수 비율’에 따른 상임위 배분을 주장하고 있다. 현재 국회 교섭단체별 의석 수 비율에 따르면, 민주당이 국회의장과 상임위 8곳, 한국당은 국회부의장과 상임위 7곳, 바른미래당도 국회부의장과 상임위 2곳,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은 상임위 1곳 등으로 분류된다.

한편, 각 원내교섭단체 원내수석부대표들은 이르면 3일 2차 회동을 갖고 원 구성 실무협상에 나선다. 이 자리에서 상임위 배분 문제나 국회의장단 선출 등을 두고 치열하게 논의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