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이 6·13 지방선거 참패 이후 ‘경제정당’이라는 이미지를 내세우고 있다. 사진 왼쪽은 김성태 한국당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자영업자 워라벨, 어떻게 높일 것인가?' 토론회에 참석해 축사하는 모습. 사진 오른쪽은 바른미래당 김관영(왼쪽) 원내대표가 지난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을 예방해 악수하는 모습.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이 6·13 지방선거 참패 이후 이미지 쇄신에 열을 올리고 있다. 두 당은 경제문제를 해결하는 정당이라는 이미지를 내세우며 정책간담회·현장방문에 집중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간담회나 현장방문에서 취합한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 제시에도 나설 계획이다.

이 같은 ‘경제정당’ 이미지 개선 프로젝트를 마련한 이유는 지방선거 참패로 추락한 지지율을 회복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최근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가 경제 분야에서 실험적·선심성 정책 남발로 실정을 거듭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공세전에 나섰다. 이와 함께 경제정당 면모를 보이기 위해 당 정책위원회 산하 ‘선심노동대응특위’, ‘군대체복무특위’, ‘난민대책특위’ 등 현안별 특위를 구성해 정부 정책의 대안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이외에도 당 차원에서 정책위 산하에 경제점검팀과 국민정책혁신단 신설도 예고했다.

또 한국당은 공식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세제개편과 최저임금 인상 등 경제 정책에 대해 비판하는 데 그치지 않고 대안 제시에도 나서고 있다.

신보라 원내대변인은 4일, 정부 재정개혁특위에서 ‘종합부동세 인상·금융소득과세 확대·임대소득세 공제범위 축소’를 권고한 데 대해 “세금인상은 최후의 수단”이라면서 “공무원 증원 억제, 공공부문 효율화, 복지전달체계 개선을 통해 정부지출부터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당 기조 변화와 관련해 함진규 정책위의장은 4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제 한국당은 정책정당으로서 전면 쇄신해 하반기 국회에서 각종 정책이슈와 법안, 예산을 주도해 나가도록 하겠다”며 “정부여당을 무조건 비판만 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이 수긍하고 공감하는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제1야당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 바른미래당도 ‘경제정당’ 표방

바른미래당 역시 지방선거 참패 이후 ‘경제정당’을 표방하며 현장 행보에 나섰다.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3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워크숍에서 “바른미래당은 경제정당이다. 정책 대안정당”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발 맞춰 당 지도부는 지난 3일부터 모두 10회에 걸친 경제정책 관련 조찬 강연회를 갖고 있다. 이어 중소기업중앙회, 소상공인연합회, 한국경영자총협회 등 경제단체와 연이은 만남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바른미래당은 문재인 정부 주요 경제정책을 비판하고 대안도 제시했다.

비상대책위원인 채이배 의원은 지난 3일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이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에 대해 우려하자 “준비도 제대로 안된 일자리안정자금의 신청률은 80%가 넘었지만 실제 지급한 액수는 20% 정도에 불과하다. 대기업의 유보이익이 중소기업으로 흐를 수 있는 성과이익공유제가 실행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라고 제안했다.

바른미래당은 오는 5일 조찬 강연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 문제점에 대한 입법·정책적 보완책 마련을 논의하기로 했다. 뒤이어 오는 6일에는 서울 성수동 수제화 제작업체들과 만나 최저임금 관련 간담회를 갖고 정책 문제점과 대안 마련 차원의 현장 목소리도 들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