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오는 17일 전국위원회를 열고 ‘혁신비상대책위원회 구성’ 의결에 나설 예정인 가운데 당 안팎에서 혁신비대위 구성 갈등을 이유로 지난 2016년 김용태 혁신위원장·정진석 비대위원장 의결 무산 사태가 다시 일어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사진은 지난 2016년 5월 17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리기로 했던 새누리당 전국위원회가 앞서 열릴 예정이던 상임전국위원회의 무산으로 열리지 못하자 참석자들이 허탈한 표정으로 회의장을 빠져나가고 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오는 17일 전국위원회를 열고 ‘혁신비상대책위원회 구성’ 의결에 나선다. 하지만 당 안팎에서 혁신비대위 구성을 둘러싼 갈등 때문에 지난 2016년 김용태 혁신위원장·정진석 비대위원장 의결 무산 사태가 다시 일어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따라서 혁신비대위원장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 이 같은 우려를 가라앉힐 수도, 아니면 더 증폭시킬 수도 있다.

9일 당 비대위 구성 준비위원회에 따르면, 자체 리스트와 최근 ‘국민공모전’을 통해 모집한 비대위원장 및 비대위원 후보는 모두 220여명에 달한다. 당 비대위 구성 준비위는 200여명이(중복 포함) 넘는 후보를 놓고 오는 10일 추가 논의를 거쳐 비대위원장 후보를 5~6명 선으로 압축할 예정이다. 압축된 비대위원장 후보는 의원총회에 보고된다. 이후 준비위는 소속 의원 의견 수렴과 추천 인사 접촉 등을 거쳐 오는 17일 이전 전국위원회에 올릴 후보를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문제는 친박계(친박근혜계)를 포함한 일부 의원들이 비대위원장 선임과 비대위 역할을 두고 반발한다는 점이다. 이들은 김성태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에게 지방선거 참패에 대한 책임을 요구하는 한편, 비대위 구성에 관여한 것에 반발했다. 여기에 당 혁신 작업에 전권을 부여하는 혁신비대위 방식에 대해서도 “조기 전당대회를 위한 징검다리만 해야 한다”며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상황 때문에 지난 2016년 5월, 총선 참패 수습책으로 구성하기로 한 ‘정진석 비대위·김용태 혁신위’ 표결 무산 사태가 재현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당시 친박계의 보이콧으로 혁신위 구성을 위한 당헌 개정안과 비대위 구성은 각각 상임전국위원회·전국위원회 의결 정족수를 채우지 못해 불발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한 중진 의원은 9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비대위원장이 누가 될 지 모르는 판에 예단해서 반대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면서도 “이번주 중 의원총회에서 (혁신비대위 구성이나 운영방식 등에) 반대하는 많은 의원이 있으면 전국위에서 논란이 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다만 또 다른 중진 의원은 “누가 됐든 비대위원장을 세워야 하지 않겠냐. 당이 위기인데 의원들이 100%만족하지 못해도 당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전국위 무산 가능성을 일축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