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은 12일 의원총회를 열고 이른바 '김성태 혁신안'에 대해 소속 의원 총의를 모을 예정이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혁신비상대책위원장 인선과 향후 당 운영 방향 논의 차원에서 12일 의원총회를 연다.

당 혁신비대위 구성 준비위원회는 이날 의총에서 비대위원장 및 비대위원 후보에 대해 의원들의 총의를 모을 계획이다. 반면, 친박계(친 박근혜계) 의원들은 이날 의총에서 김성태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에 대해 지방선거 참패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친박계 의원들은 최근 각종 토론회에서 김성태 대표권한대행이 주장한 ‘전권이 부여된 혁신비대위’에 대해 반발하며 조기 전당대회(당원대표자대회) 개최를 주장하고 있다. 여기에 김 권한대행의 지방선거 참패 책임을 물어 '사퇴' 압박에 나서고 있다. 결국 앞서 열린 세 차례 의총처럼 이번에도 계파갈등만 재현될 것으로 보인다.

당내 갈등을 수습하고 ‘일단 비대위 체제로 가야한다’는 자성의 목소리도 당 내부에서 제기된다. 이는 지난해 바른정당 분당 등 내홍을 경험한 만큼 또 다시 갈라져서는 안 된다는 분위기와 연관성이 깊다.

한 중진 의원은 11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어느 누가 됐든 비대위원장은 세워야 한다. 당이 위기인만큼 모든 의원들이 100% 만족할 수 없어도 (비대위 체제로 전환해) 당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야 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원외지역 당협위원장들 역시 사실상 김 권한대행이 주장한 혁신비대위 구성에 동의한 모양새다. 이와 관련해 김 권한대행은 지난 5일 국회에서 열린 원외당협위원장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원외 위원장들도 혁신비대위를 통한 당의 진정한 변화를 추구한다는 말씀을 만장일치로 주문했다”고 설명했다.

12일 의총에서 ‘김성태 혁신안’에 대한 입장 정리에 따라 향후 당내 갈등 여부도 결정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