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각종 고용지표가 악화함에 따라 정부여당 지지율도 하락국면이다. 이에 민주당은 경제문제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사진은 민생평화상황실 공정경제팀 주최,‘청춘버스-청년 건설노동자 간담회에서 참석한 청년 노동자들의 발언을 듣는 모습.<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이 연일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경제·민생문제가 주 원인으로 꼽힌다. 최근 고용동향 등 각종 경제지표가 악화하면서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하향국면으로 돌아서자 여당 지지율도 함께 떨어지고 있는 것이라는 분석이다. 심각성을 느낀 민주당은 민생상황실·혁신성장추진위원회를 당내에 꾸리고 정부 경제정책 입법을 주도하는 동시에 성과를 확산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다.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민주평화당에서도 경제문제에 대한 정부여당의 책임론을 강하게 제기하고 있다. 장정숙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13일 논평을 통해 “청와대와 집권 여당은 위기를 애써 부인하고 책임을 전가하는 듯한 안이함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경제이념 논쟁은 차치하고라도 지금은 파탄지경에 빠진 민생경제를 되살리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최소한 현재 혼란을 수습할 수 있는 의사결정 시스템 정비라도 해야 한다. 일자리 상황판만 놓을게 아니라 경제 상황판도 설치하여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위기의식을 느낀 민주당 공식회의에서도 경제 관련 발언의 비중이 크게 늘었다.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는 모두발언을 한 4명의 지도부가 전부 일자리 창출과 규제혁신 등 경제문제를 거론했다.

추미애 대표는 “보다 담대하고 전향적인 민생개혁 드라이브로 불평등을 개선하고 민생과 경제를 살리는 일에 총력을 다하고자 한다”며 “이제는 민생과 경제에 전력투구해 일자리와 소득을 늘리고, 중소영세기업과 소상공인을 살리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문을 여는 곳보다 닫는 곳이 많아졌고 밤새 일해 가져가는 돈보다 임대료로 주는 돈이 더 많은 자영업의 현실을 직시해야 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고용지표 악화 원인을 현 정부 책임으로 돌리는 것에 대한 반박도 나왔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고용상황에 대한 우려가 많다. 그러나 이는 단기적 요인으로 나타난 현상이 아니다. 지난 정부 10년간 저출산에 따른 생산인구 감소, 제조업의 일자리 창출능력 악화 등 구조적 문제들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마치 소득주도성장 때문에 고용쇼크가 발생했다고 하는 지적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지난 1년간 경제체질 개선에 주력한 이유는 좋은 일자리를 계속 만들어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자는 것이다. 지금은 이러한 한국경제 체질개선의 과정에 있다”며 “지금은 이러한 한국경제 체질개선의 과정에 있다”고 설명했다.

경제현장과의 접촉면도 늘려가고 있다. 추 대표를 위원장으로 하는 당 혁신성장추진위원회는 지난 10일 한양대 ERICA 캠퍼스를 방문해 취업난·구인난을 해결하고 혁신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소득주도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는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 핵심기조다.

소득주도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남북경제협력 등 4개 팀으로 구성된 민생평화상황실도 가동했다. 지난 11일에는 공정경제팀장인 이학영 의원과 홍 원내대표, 우원식 전 원내대표가 민주노총 건설노조를 만나 의견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이들은 건설근로자의 임금보호제도를 골자로 하는 건설근로자법 처리를 약속했다.

정부 경제정책에 힘을 싣기 위한 토론회도 예정돼있다. 신경민 민주당 의원이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콘텐츠미래융합포럼은 오는 17일 ‘혁신성장과 규제 개혁 국회정책토론회’를 연다. 토론회에서는 왜 한국에서 규제 개혁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전 국민적인 공감대가 형성됐음에도 각 분야별로는 규제 개혁에 대한 합의가 되지 않는지, 또 규제 개혁이 되지 않는 근본적인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