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기무사의 계엄령 문건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전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독립수사단의 ‘계엄령 문건 수사’를 직접 챙긴다. 김의겸 대변인은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은 기무사의 ‘계엄령 문건’과 관련해 국방부, 기무사와 각 부대 사이에 오고간 모든 문서와 보고를 대통령에게 즉시 제출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 같은 뜻을 밝히면서 “계엄령 문건에 대한 수사는 국방부의 특별수사단에서 엄정하게 수사를 하겠지만, 이와 별도로 대통령은 군 통수권자로서 실제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계엄령 문건이 실행까지 준비가 되었는지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 것으로 김 대변인은 전했다.

관련 문건을 제출해야할 기관은 ‘계엄령 문건’에 나와 있는 기관들이다. 문건에는 국방부와 기무서, 육군본부, 수도방위사령부, 특전사, 기타 사단급 부대들이다. 계엄령 문건이 단순 검토단계였는지, 실제 실행단계까지 나아갔는지 판단해볼 수 있는 중요한 척도라는 게 청와대의 판단이다.

취재진과 만난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대통령과 청와대 참모진이 보고 받은 내용은 현재 공개된 문건과 비교해 큰 진전이 있거나 소상하게 내용을 파악하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계엄령 문건에 나와 있는 내용이 실제 실행이 됐는지, 어디까지 진행이 됐는지 (문 대통령이) 내용을 파악해 보시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수사건과 관련해 주요 문서를 직접 보고 받겠다는 것은 대단히 ‘이례적’이다. 그만큼 현 상황을 엄중하게 보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청와대는 문건이 보고되는 대로 법률적 검토는 민정수석실에서, 지휘체계나 부대이동 등은 안보실에서 검토할 예정이다.

다만 관련 문건의 보고와 이날부터 시작되는 특별수사단의 수사는 별개라는 점을 청와대는 강조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국가의 안위와 관련된 심각한 문제이지 않나. 그 문제에 대해 군 통수권자인 대통령이 사건의 실체를 알아야겠다고 한 것”이라며 “대통령이 파악하려는 내용과 특수단의 수사는 독립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생각한다. 특별수사단에 대해서 수사 자율성과 독립성 보장하겠다는 의지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