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오 DGB금융지주 회장이 인적 쇄신 작업이 삐거덕대고 있다. <대구은행 제공>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DGB금융이 이달 초 대대적인 물갈이 인사를 단행한 뒤, 내홍을 겪고 있다. 해임된 일부 임원들이 인사 조치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발하게 있어서다. 무너진 신뢰 회복을 위해 인적 쇄신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었던 김태오 DGB금융 회장으로서는 이래저래 골치아픈 상황이 아닐 수 없다.

◇ 물갈이 인사 후폭풍… "해임 인정 못해" 퇴직 임원 반발 

DGB금융은 지난 4일 지주와 대구은행에 대한 대대적인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사전에 일괄사표를 제출한 대구은행 상무급 이상 임원과 그룹 관계사 대표이사, 부사장 등 17명 가운데 11명은 해임됐다.

다만 해임 조치된 11명 중 2명은 조직을 떠나지 않게 됐다. 우선 김남태 부사장은 금융회사 지배구조법에 따라 임기 내 해임이 불가능한 준법감시인이라는 이유로 해임이 철회됐다. 김경룡 DGB금융지주 회장대행은 대경TMS 사장에 선임되면서 자리를 이동하게 됐다.

이런 가운데 나머지 9명의 임원들이 해임 조치에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이들은 사직서 제출이 강압에 의한 것이었기 때문에 부당해고라며 주장하고 있다. 앞서 DGB금융은 임원들이 새로 취임한 김태오 회장의 조직 쇄신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결단을 내렸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런데 사표 제출이 강압에 의해 이뤄졌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인사 상무가 인쇄용지를 일괄 배포하고 동일 날짜, 동일 시간대에 동일 사유(일신상의 사유)로 사직서를 작성한 것이 그 증거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같은 임원진 교체에 정부의 부당한 압박이 있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이들은 공개 질의서를 통해 "김태오 회장이 5일 면담 자리에서 "감독기관에서는 임원 17명 전원 사퇴를 요구했지만 감독기관에 사정해 일부 임원을 유임시켰다"는 등의 발언을 했다"는 주장을 펼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사표 제출이 결격사유가 없다면 반환되는 조건이었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들은 "김경룡·박명흠 두 대행이 실제 사직서를 내는 것이 아니라 대외적으로 각오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했다"며 "은행장대행이 임시 보관해 결격 있는 임원 외에는 반환하는 조건이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같은 내용이 담긴 공개 질의서를 제줄한 뒤 답변이 없자 적극적인 대응을 검토 중이다.  이들은 24~25일에 대구지방 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하기로 했다.

이번 논란으로 DGB금융의 또 다시 뒤숭숭한 분위기에 휩싸였다. DGB금융은 비자금과 채용 비리가 드러나면서 지난해부터 조직 혼란을 겪어온 곳이다. 그룹의 대외 신뢰도도 바닥으로 추락했다. 김태오 회장의 취임한 뒤 쇄신 작업에 신호탄이 쏘아졌지만 초반부터 잡음에 휩싸이는 모습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