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판문점 남북정상회담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포옹하며 작별인사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 제공>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정부가 이르면 8월 중 남ㆍ북ㆍ미ㆍ중 4자가 참여한 ‘종전선언’을 추진한다는 보도가 나와 주목된다. 남북미 3자 회담을 통한 종전선언 기조를 약간 변경해 중국을 포함시킨다는 게 핵심이다.

25일 <한국일보>에 따르면, 정부는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의 첫 단계라는 정치적 의미를 강조하되 법적 성격은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8월 남북미중 4자 종전선언을 추진한다. 북미협상 사정을 잘 아는 외교소식통은 “남북미중 4자 종전선언을 추진하는 방향으로 정부내에서 정리됐다고 들었다”며 “시기는 빠를수록 좋다는 게 정부입장”이라고 말했다.

최근 북한이 동창리 미사일 엔진 시험장 폐기를 시작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한국일보>는 “조기 종전선언에 북미가 공감대를 형성했을 가능성이 크다”며 “외교가에선 남북미중 외교장관이 모이는 내달 초 싱가포르 아세안지역안보포럼에서 4자 간 실무 조율이 이뤄질 거라는 관측이 나온다”고 전했다.

당초 청와대는 남북미 3자 회담을 통한 종전선언이 기본 방침이었다. 6.12 싱가포르 회담 직후 3자회담이 열리길 기대했던 것도 사실이다. 현재는 9월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연차총회가 종전선언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북한이 요청하고 있고, 중국 스스로도 한반도 문제에 개입하길 원하고 있어 계속 배제하긴 어려웠을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는 이 같은 보도에 확인도 부인도 하지 않고 있다. 이날 취재진과 만난 청와대 관계자는 “종전선언은 판문점 선언에 명기된 만큼 우리 정부는 관련 당사국과 지속적으로 협의 중에 있다”고만 했다. ‘관련 당사국이 어디냐’는 구체적인 질의에는 “언론인들의 해석에 맡기겠다”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