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제17차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김동철 비대위원장이 모두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청와대가 야당과의 협치를 위해 박선숙 바른미래당 의원의 환경부 장관 입각을 검토하고 있다는 중앙일보 보도에 대해 바른미래당이 “간보기 정치”라고 반발했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3일 언론 보도 직후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장관 자리는 협치에 필수적이지 않다”고 반박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해당 언론에 인용된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박선숙이 협치를 위한 좋은 카드’라고 했고 청와대 대변인은 ‘논의된 바가 없다’고 한다. 도대체 우리는 몇 개의 청와대와 대응을 하면서 가야되는 것인지 청와대가 해명해야 되는 것 아닌가”라며 “분명히 기사 자체가 거짓은 아닐 텐데 홍영표(민주당) 원내대표가 박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로 추천한 것은 사실 아닌가. 그런데 민주당은 홍 원내대표도 아니고 대변인이 사실무근이라고 한다. 진정성 있는 해명의 태도는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협치는 장관 자리가 필수적인 게 아니다. 장관직을 하나도 안 주더라도 우리는 협치할 수 있다. 이렇게 대내외적으로 국가가 어려운 상황에서 정부가 대화와 소통을 통해서 국정을 풀어가자고 한다면 어찌 바른미래당이 거부할 수 있겠나”라며 “그런데 대통령과 정부여당이 야당에 진정한 협치의 손을 내미는 게 아니라 무슨 정치를 장난하듯이 얘기하면서 야당을 우롱하고 국민을 실망시키는 게 어느 누구에게 도움이 되나. 이런 간보기 정치는 제발 그만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혹시라도 장관 자리를 제안한다면 그건 바른미래당 지도부에 정식으로 대통령이나 또는 대통령을 대신한 비서실장·정무수석이 예의를 갖춰서 요청할 문제지 이런 식으로 언론을 통해 하는 것은 정말 예의가 아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원내대표 차원에서 “야당에 장관 자리를 줄 수도 있다”는 취지로 야당의 협치 의사를 타진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김 비대위원장은 “홍영표 원내대표는 제가 원내대표 시절에도 협치를 얘기했고 장관 자리를 줄 수 있다는 얘기를 여러 번 했었다”며 “김관영 원내대표한테도 수차례 (얘기)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날 보도 직후 김 비대위원장에게 개인적으로 문자메시지를 보내 “(입각 보도는) 자신과는 무관하다. 부담을 드려 죄송하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