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추미애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을 공모한 혐의로 6일 허익범 특별검사팀의 소환조사에 출석하자 더불어민주당은 “오늘 조사로 김 지사의 결백이 더 분명해질 것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한나라당과 새누리당이 불법 매크로(반복작업) 프로그램을 활용해 여론을 조작했다는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도 조속한 결과를 촉구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애당초 드루킹 사건은 사익을 위해 권력 주변을 기웃거린 정치 브로커의 일탈 행위로 결단코 특검 사안이 아니었다”며 “그럼에도 여야가 특검으로 사실관계를 밝히기로 한 이상 공정수사로 진실 규명을 기대해왔다. 김 지사 역시 정쟁과 추측보도가 난무하는 상황에서도 당당하게 진실을 밝히겠다며 특검수사에 적극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검은 언론플레이와 망신주기, 확인되지 않은 피의사실을 공개함으로써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 특검의 부적절한 행태는 고 노회찬 의원을 죽음으로 내몰았고 드루킹의 사후 진술 번복은 국민은 물론 정치권을 우롱했다”며 “야당은 자신들이 주장했던 특검의 문제점을 직시하지 못하고 수사기간 연장 등으로 정치공세 궁리만 하고 있다. 특검은 특검법에 따라 수사를 제대로 하면 될 것이고 정치권은 인터넷 민주주의를 바로잡는 제도 개선에 매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도 이 자리에서 “지난 41일 간 특검 수사상황을 보면 드루킹 일당의 일방적 진술, 사실과 다른 정보를 일부러 언론에 흘리고 정치적 공방과 갈등만 부풀리게 하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든다”며 “국민이 특검에 바라는 것은 드루킹 일당의 범죄 행위를 밝히는 것이지 생중계하듯 오락가락하는 정보를 언론에 흘리는 게 아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당 차원에서 고발한 한나라당·새누리당 매크로 댓글조작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한나라당은 2006년 지방선거 당시 매크로를 활용해 댓글을 달거나 공감 수를 조작하는 행위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새누리당도 2014년 지방선거 당시 같은 행위를 했다는 의혹이 있다. 이들이 조작한 기사 중 일부는 가짜뉴스였다는 정황도 드러난 상태다. 이 밖에 2012년 대선에서 박근혜 당시 새누리당 후보 캠프가 매크로를 활용한 여론 조작을 시도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추 대표는 “사법당국은 민간 선거브로커인 드루킹만 쟁점화 하지 말고 새누리당과 한나라당이 당 차원에서 저지른 인터넷 여론조작엔 손도 못 대는 이유가 뭔지 답해야 할 것”이라며 “사법당국은 위 사안에 대해 조속히 수사 결과를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