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박원순 시장이 국무회의 전 차담회에서 담소를 나누고 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박원순 서울시장의 관계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7일 문재인 대통령이 개최한 규제혁신 대회에 직접 관련이 없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참석하면서다. 연설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은 “특별히 박원순 서울시장님이 함께 해주셨다”며 환영했다.

물론 행사장소가 서울시청 지하에 위치한 ‘시민청’이었기 때문에 박 시장이 참석하는 것을 유달리 볼 것은 아니다. 그런데 청와대가 당초 행사장으로 검토했던 장소는 다른 곳이었다고 한다. 최종적으로 서울시청을 개최장소로 선택함으로써 문 대통령이 박 시장에 힘을 실어준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 특별히 박 시장 챙긴 문 대통령

실제 시민청과 관련한 박 시장의 행보는 문 대통령의 정책코드와 일치하는 측면이 있다. 지난 2013년 1월 개관한 시민청은 공연과 전시, 마을 모임 등을 실시할 수 있는 복합 문화공간으로 이용돼 왔다. 효용성을 확인한 박 시장은 추가로 올해 4월 서울 강남에 제2시민청을 마련키도 했다. 최근 문 대통령은 수보회의에서 건설투자 및 설비투자 확충을 위해 “생활 SOC 확대”를 강조했는데, 서울시의 정책과 유사한 대목이다.

청와대는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이날 취재진과 만난 청와대 관계자는 “(서울시청 시민관) 라운지가 이런 행사를 치르기 아주 좋은 장소라고 해서 (대관한 것)”이라며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지 않았다. 장소를 변경한 이유에 대해서는 “변경한 것이 아니다”면서“ 확정되지 않은 대통령 일정을 청와대의 누군가로부터 듣고 바뀌었다고 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문 대통령과 박 시장이 정책관련 주요 실무자들을 상당부분 공유하고 있다는 점은 분명한 사실이다. 임종석 비서실장이 서울시 정무부시장 출신이고, 김수현 사회수석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 입성 전 서울연구원장을 지냈었다. 여성 최초라는 타이틀로 관심을 모았던 조현옥 인사수석은 직전까지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이었다.

은수미 성남시장의 후임으로 임명된 엄규숙 여성가족비서관 역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 출신이다. 반대로 청와대에서 서울시로 이동한 경우도 있었는데, 청와대 정무비서관을 맡았던 진성준 현 서울시 정무부지사가 대표적이다. 최근 청와대 개편으로 자리에서 물러난 하승창 사회혁신수석은 박 시장의 ‘복심’으로 통하던 인사다.

◇ ‘참여정부→서울시→문재인정부’ 흐름

인재풀을 공유하다보니 청와대와 서울시의 정책 유사점이 곳곳에서 발견된다. 예를 들어 청와대에서 시행하겠다고 발표한 ‘공공서비스 플랫폼’은 서울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사업을 전국단위로 확대하는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했던 ▲홈 방법서비스 ▲안심택배함 ▲임시간병인 등의 ‘1인가구 대책’도 서울시의 정책이 상당부분 반영돼 있었다.

일각에서는 두 사람의 인적 친밀감 보다는 상황이 만들어낸 필연적 결과로 본다. 이명박 정부 이후 10년 동안 시민단체를 포함해 진보진영 인재들이 발붙이며 경험을 축적할 수 있는 곳이 사실상 서울시뿐이었다는 점에서다. 즉 문 대통령이 발탁한 범진보진영 정책통들과 서울시의 교집합이 많을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문 대통령과 박 시장이 유대관계가 두텁다거나 박 시장의 사람들을 문 대통령이 중용한다고 해석하는 것은 다소 지엽적으로 사안을 보는 것”이라며 “참여정부 이후 진보진영 인사들을 흡수한 것이 서울시였다. 조금 더 넓게 보면, 서울시 이전에 참여정부에 몸담은 사람들이 정권교체 후 다시 청와대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