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북한산 석탄 밀반입 논란 관련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가 무리한 정치공세라는 입장이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야권의 북한산 석탄 밀반입 논란 관련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자유한국당은 이번 논란을 ‘북한산 석탄 게이트’로 규정하고 국정조사를 실시해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북한산 석탄 반입이라는 중차대한 현안이 어떻게 방조될 수 있었는지 분명히 밝혀져야 한다”며 청문회 및 국정조사를 요구했고 바른미래당도 논평에서 “늑장 대응과 뒷북 발표에 신뢰가 무너진 만큼 국회로 가져와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가 무리한 정치공세라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북한산 석탄 관련 정부 발표 직후 강병원 원내대변인 구두논평을 통해 “한국당 등이 북한산 석탄 반입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는데, 이는 사실관계와 맥락을 의도적으로 무시한 정치공세로 역대급 폭염에 시달리는 국민을 더 열 받게 하는 것”이라며 “외교·안보 사안에 대해선 초당적으로 협력하라는 것이 국민의 요구”라고 야권의 요구를 일축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13일 “북한산 석탄 반입 사건은 정쟁의 도구가 될 수 없다”며 “일부 보수언론과 야당은 문재인 정부의 (대북)제재 위반 의혹을 부풀려 정치 쟁점화하고 있는데 이런 행태는 국익에 도움이 안 될 뿐더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유화적 대북정책에 반대해온 미국 내 보수세력에게 빌미만 제공할 뿐”이라고 질타했다.

추 대표는 “우리 정부는 사건 초기부터 미국과의 공조 속에서 수사를 진행했고 기존의 수사에 이어 조사, 수사 대상을 확대한 바 있고, 북한산 석탄 수입도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는다”며 “이제 와서 무슨 게이트니 하며 국정조사를 하자는 야당의 주장은 대단히 무책임하다 할 것이다. 이 사건을 정쟁거리로 삼고자 하는 야당들은 스스로 헛짚었다는 점을 깨끗이 인정하고 사과부터 해야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강 원내대변인도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한국당은 지금이라도 ‘시대착오적 색깔론, 대안 없는 비난’과 같은 익숙한 폐단과 단절하고 한반도 평화와 번영이라는 시대흐름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야당으로 거듭나 한반도 평화 만들기에 동참할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